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차관대신 장관 직접 참석…정부, 제네바서 北인권 쟁점화(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초 2차관 참석 예정이었던 유엔 인권이사회에 장관 직접 참석

생화학 무기까지 동원된 '김정남 암살 사건'으로 北인권 문제 부각 의도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번 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31차 유엔 인권이사회와 제네바 군축회의(CD: Conference on Disarmament)에 잇따라 참석해 북한 인권 문제를 국제사회에서 쟁점화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윤 장관은 오는 27~28일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 및 제네바 군축회의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자이드 유엔 인권최고대표 등과 면담할 예정이다.

당초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는 안총기 외교부 제2차관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직전에 장관으로 참석자의 급을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김정남 암살에 대량살상무기(WMD)로 분류된 맹독성 신경성 가스인 ‘VX’가 사용된 정황이 드러나자 이번 사건의 심각성을 감안한 판단이다.

우선 윤 장관은 인권이사회 기조연설을 통해 오늘날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이 심각한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우리 정부의 강한 우려를 표명할 계획이다.

그는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해서는 인권이사회 등 국제사회의 논의들을 현장에서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과 이를 위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강조할 예정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인권이사회에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첫 번째 보고서가 제출됐고, 유엔 회원국과 동 보고관과의 상호대화가 3월 13일에 있을 예정이며 3월23~24일 중에는 북한인권 결의가 채택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장관은 유일한 다자 군축협상기구인 제네바 군축회의 고위급회기에 참석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를 역설한다.

윤 장관은 북한이 핵능력 고도화를 가속하는 상황에서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북 공조가 중요하다는 점을 피력하고, 국제 핵군축·비확산 체제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윤 장관은 또 다음 달 1~2일에는 스페인을 방문해 알폰소 다스티스 외교장관과 회담을 열고 △양국간 실질협력 △북핵문제 △해적퇴치 △위기관리 등 지역ㆍ글로벌 협력 방안에 대해 폭넓은 협의를 갖는다.

스페인은 2015~2016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및 대북제재위원회 의장국 등을 역임하면서, 북한의 4차·5차 핵실험 및 미사일 도발에 대한 유엔 안보리 결의 채택 및 이행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 수행한 바 있다.

윤 장관의 이번 스페인 양자방문은 우리 외교장관으로서 2006년 이후 11년만에 처음이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