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日 "소녀상 철거 여부 지켜본 후 대사 귀임 판단"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부산 소녀상 바라보는 환호하는 시민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한국 외교부가 부산 소녀상 이전 필요성을 담은 공문을 부산시에 보낸 것것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불충분한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NHK가 26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 외교장관이 소녀상을 이전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의 공문을 지자체에 송부한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입장으로, 실제로 소녀상 철거로 연결되는지 지켜본 후 일시귀국시킨 일본대사 등의 한국 귀임시점을 판단할 생각이라고 NHK는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지난 24일 "한국 정부도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을 이전부터 표명해왔지만, (일본 정부는) 끈질기게 한일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한국 측에 요청해갈 것"이라며 계속해서 한국 측의 대응을 주시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 일본 외무성의 한 고위 관계자도 "(한국 외교부가 소녀상 이전을 위한 공문을 지자체에 발송한 것은) 바람직한 움직임지만, 일본이 요청하고 있는 것은 한일 합의의 이행이다"며 "그 수준에는 못미친다"라며 실제로 소녀상 철거 움직임으로 이어질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9일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된 것에 대한 항의조치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 총영사를 소환한 뒤 아직까지 50일 가까이 귀임시키지 않고 있다.

앞서 한국 외교부는 지난 14일 부산시와 부산 동구청, 부산시의회에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오래 기억하기에 더 적절한 장소로 옮기는 방안에 대해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는 소녀상 이전 필요성의 내용을 담은 공문을 전달한 바 있다.

외교부가 공문을 보낸 시점은 지난 17일(현지시간) 독일 본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기 직전으로, 17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도 윤 장관은 부산 소녀상의 철거를 요구하는 기시다 외무상에게 "가능한 한 최대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장관은 회담에서 "해외 공관 앞에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은 국제적인 의례에 비추어 볼 때 적절치 않다"면서 "가능한 한 최대한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chkim@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