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운명의 보름' 촛불, 총력전…맞불, 불복…경찰, 비상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탄핵결정 임박하자 촛불집회 다시 100만 돌파…태극기 시위대, 극단 행동 우려]

머니투데이

박근혜 대통령 취임 4주년인 25일 저녁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민중총궐기 17차 범국민행동의 날 집회 참석자들이 촛불을 들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다./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운명의 보름이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정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촛불집회 막판 불길이 거세다. 끝까지 탄핵 요구 목소리를 높여 민심을 전하겠다는 의지다. 최종 선고가 예상되는 3월13일 이전까지 연거푸 대규모 집회를 연다.

탄핵에 반대하는 소위 태극기집회(맞불집회) 쪽에서는 헌재 결정에 불복하겠다는 움직임마저 감지된다. 극단적 행동을 시사하는 등 협박성 발언도 나온다.

헌재의 박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변론 일을 이틀 앞둔 2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는 100만명(주최 추산, 연인원 포함)이 모여 촛불을 들었다. 광화문 광장은 물론 주변 세종대로와 인도, 청계광장까지 시위대로 가득 찼다. 올해 들어 가장 많은 시민들이 촛불을 든 것으로 추정된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박근혜 4년, 이제는 끝내자!'라는 제목으로 민중총궐기와 17차 범국민행동 촛불집회를 집행하면서 3월까지 '전력질주'를 예고했다. 특별검사팀 수사기한 연장을 촉구하면서 탄핵이 결정될 때까지 대규모 집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헌재가 최종 변론 일을 27일로 정하면서 선고일은 다음 달 13일(이정미 헌재 소장 권한대행 퇴임일) 이전이 될 전망이다. 최종 변론부터 선고까지 최대 보름간 촛불집회 참가자들은 총력전을 펼치는 모양새다.

퇴진행동은 3·1절에도 촛불집회를 연다. 이어 주말인 4일과 11일에도 역량을 총 집중할 예정이다. 헌재의 탄핵안 인용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취지다.

같은 상황에서 이른바 맞불집회 측도 탄핵을 막아야 한다며 세몰이에 나섰다. 단순한 탄핵반대가 아니라 탄핵안이 인용될 경우 헌재 결정에 불복하겠다는 뜻도 드러냈다. 극단적 행동을 예고하는 협박성 발언도 언급됐다.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는 25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제14차 탄핵기각 총궐기 국민대회를 열었다.

헌재 변론에서 막말 논란을 빚었던 대통령 대리인단 김평우 변호사는 이날 헌재 결정에 승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김 변호사는 이날 집회에서 "(국회가) 탄핵 사유 하나로는 안 될 것 같으니 여러 사유를 몽땅 섞어 (탄핵으로) 몰았다"며 "여러 개를 묶어서 탄핵사유가 된다는 것은 사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헌재 탄핵심판 결정에) 복종하라면 복종해야 하나. 우리가 노예인가"라고 말했다.

해병대 전우회 소속 한 참가자는 무대에 올라 "만약 잘못될 경우 (탄핵안이 인용되면) 아스팔트에 피 흘리는 정도를 넘어서는 참극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시위대는 최근 주말시위 때와 마찬가지로 이날 역시 취재진에게 태극기 봉 등을 휘두르며 폭력을 행사했다. 취재 중인 기자를 밀치고 거친 말을 퍼붓는 등 언론에 불만을 나타냈다.

경찰은 탄핵반대 집회 참가자들의 과격한 언행 등을 고려해 주요 인사에 대한 특별 신변보호에 들어갔다. 경찰은 헌재 재판관 8명에 이어 박영수 특별검사와 특검보 4명의 자택과 사무실 등에도 이날부터 전담 경호 경찰관들을 배치했다.

최근 박 특검 자택 앞에서 시위가 벌어지는 등 갈수록 탄핵반대 세력들의 비난 시위가 격렬해지고 있다. 자유청년연합 등 보수단체들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 앞에서 '특검 해체' '박영수 나와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특검 활동을 비판하는 시위를 꾸준히 벌여왔다.

진달래 기자 aza@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