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삼성, 10억원 이상 기부금은 이사회서 의결키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삼성전자 이사회서 논의

정경유착 끊기 위한 쇄신 방안

"시스템적 자기보호 수단" 평가

총수 구속 사태를 맞은 삼성이 엄격한 기부금 제공 규정 마련, 미래전략실 폐지 등 경영 쇄신안을 시행한다. 삼성전자는 24일 이사회를 열고 10억원 이상의 기부금을 낼 경우 예외 없이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하는 안건을 논의한다. 이사회가 결정하는 기부금에는 정치권은 물론 시민단체나 지방자치단체로 나가는 것도 포함된다.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500억원이 넘는 기부금만 이사회 내 경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집행했다. 경영위원회는 사외이사 없이 권오현 부회장을 포함한 4명의 사내 이사로만 구성돼 있다.

삼성전자의 규정 변경은 승마협회에 대한 지원이 최순실 모녀에 대한 지원으로 연결되면서 곤혹을 치렀기 때문이다. 사외이사가 참여하는 이사회가 결정할 정도의 사안이 아니라면 기부금을 집행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규정에 반영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장치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면 정치권 등의 기부 요구 관행도 크게 바뀔 것으로 본다.

이경묵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정치권이 기업을 쥐락펴락하는 현 상황에선 기업이 정치권의 금전 요구를 거부하기가 쉽지 않다”며 “시스템적으로 정경 유착의 가능성을 끊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삼성은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했던 미래전략실도 이르면 다음달 중 해체할 계획이다. 미전실 해체는 지난해 말 이재용 부회장이 국회 청문회에서 약속한 내용이다. 이 부회장이 구속되며 해체 시점이 미뤄질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어차피 대대적인 쇄신 작업이 필요하다면 빠를수록 좋다는 게 전반적인 분위기”라며 “서서히 기능을 이관하기보다 전격적으로 해체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임미진 기자 mijin@joongang.co.kr

임미진 기자 mijin@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