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 "朴, 탄핵선고前 하야없다"…靑 자진사퇴설 일축

댓글 2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청와대가 정치권 일각의 '탄핵선고 직전 대통령 하야설'을 일축했다. 전혀 그럴 생각이 없으며, 검토한 바도 없다는 얘기다. 정치권에서 왜 이런 얘기가 나오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나왔다.

이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일부 법률대리인단과 참모진 등을 면담한 자리에서 "불필요한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며 '탄핵선고 전 자진사퇴론'에 확실히 선을 그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3일 "우리는 그런 얘기를 하거나 검토한 사실조차 없는데 정치권에서 왜 그런 이슈를 꺼내 논란을 지피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탄핵심판 과정에서 대통령을 흠집 내기 위한 정치적 노림수가 아닌지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다른 참모는 "대통령 대리인단이 탄핵심판의 공정성을 문제 삼는 데 대한 견제 차원에서 정치권이 그런 말을 만들어내는 것 아니냐, 그야말로 근거 없는 정치적 흔들기"라며 "박 대통령은 법적 절차에 충실히 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참모는 전날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마치 청와대와 교감이 있었던 것처럼 언급한 데 대해서도 불만을 털어놨다. 이 관계자는 "우리는 정 원내대표와 이 문제를 논의한 적도 없고, 검토한 바도 전혀 없다"며 "(정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이 문제를 검토한 것으로 들린다고 언급했는데 대체 어떤 얘기를 듣고 그런 말을 한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 발언 이후 야권은 일제히 청와대를 향해 날을 세웠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박 대통령이 자진 하야를 할 가능성이 있다"며 "대통령이 그렇게 꼼수를 부리려고 해선 안 된다"고 쏘아붙였다. 박 대표는 "박 대통령이 자진 하야를 하면 바로 대선정국으로 가고, 특검 수사기간 종료로 수사를 넘겨받은 검찰은 대선기간이라 실질적인 수사를 할 수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도 "탄핵심판 이전 자진사퇴설이 사실이라면 지난해 질서 있는 퇴진 요구를 거부하고, 이제 와서 사퇴를 검토한다는 것은 위법한 대통령을 넘어서 비겁한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헌법과 민심의 심판을 떳떳하게 받으시고 헌재 판결이 온전히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청와대 한 참모는 야권 공세에 대해 "우리는 아무 말을 하지 않았는데, 정치권이 왜 혼자서 북 치고 장구를 치는지 도무지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청와대가 자진 사퇴 후 '사법처리 유예' 등 정치권 대타협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대해 여권 핵심 관계자는 "정치권이 그런 대타협을 이룰 만한 능력이라도 있는지 되묻고 싶다"며 "지난해 총리 추천은 물론 대통령 거취까지 국회에 일임했으나 정치권은 책임을 회피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당사자인 박 대통령도 뜬금없는 정치권의 '하야설'에 우려를 표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 측은 이날도 헌법재판소 출석 여부를 놓고 고심을 거듭했다. 헌재는 오는 26일까지 대통령 출석 여부를 알려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대리인단은 곧바로 박 대통령과 출석 문제를 놓고 협의에 들어갔으나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일각에선 대통령 대리인단이 탄핵심판 공정성을 문제 삼으며 헌재와 충돌한 상황에서 박 대통령 출석이 어렵지 않겠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반면 상당수 대리인단과 참모들은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헌재 재판관들에게 진정성을 호소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변론 출석을 건의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남기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