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중국인 부동산 5년 새 5배 늘어…"투기 대책 마련해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최근 5년 사이 중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사들인 땅이 5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중국인들의 '부동산 쇼핑'으로 세계 곳곳에서 집값 폭등의 후유증을 겪는 만큼 우리도 대비책이 필요해보입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차이나타운으로 유명한 서울 대림동.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인 소유 건물이 부쩍 늘었습니다.

[A부동산 : 그 사람들(중국인)은 무조건 지르지 천만 원이어도 이천만원 주고도 사지. 가격을 다 올려놓는 거야.]

[B부동산 : 돈 모아서 (중국인) 몇 사람이 사기도 해요. 형제나 친구 이런 식으로도 사요.]

서울 홍대 상가나 강남의 고급 아파트 역시 중국인 소유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 중국인이 가진 국내 부동산은 약 17㎢로 여의도의 6배 정도입니다.

비중은 작지만 증가세는 가파릅니다.

최근 5년 사이 중국인이 가진 부동산 규모는 필지로 따지면 5배, 면적으론 4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외국인 전체 토지 보유 증가율을 훨씬 웃돕니다.

중국 내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면서 여윳돈을 해외에 투자한 중국인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투기성 자금이 계속 늘어나면 겨우 진정세를 보이는 국내 부동산 시장이 다시 들썩일 수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실제 홍콩이나 캐나다 등 해외에선 중국 자본의 싹쓸이식 부동산 투자로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자 관련 세금을 올리는 등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강나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