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6146761 0762017021736146761 08 0801001 5.16.8-RELEASE 76 ITWorld 0

안드로이드 폰 잠금을 해제하는 더 쉬운 대안 5가지

글자크기
안드로이드 폰이 사용자 본일을 알게 하기 위해 암호, PIN, 패턴 잠금 외에 더욱 손쉬운 방법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지문 인식기도 좋지만 센서에 손가락을 완벽하게 문질러도 여전히 실패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장치의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PIN을 입력하거나 패턴을 그려야 한다.

다행히도 안드로이드에는 암호, 패턴, 지문 인식 없이도 장치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일련의 수단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최신 안드로이드 기기는 주머니에 들어 있을 때도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가 얼굴이나 음성을 인식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휴대전화는 블루투스(Bluetooth) 차량 오디오나 NFC 스티커 등 집, 직장, “신뢰하는” 장치 근처에 있을 때 스스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참고: 필자는 다음의 설정을 안드로이드 버전 7.1.2로 구동하는 넥서스 5X(Nexus 5X)에서 시험했으며 단말기의 설정은 제조사와 모델 또는 설치한 안드로이드의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주머니에 있을 때 잠금 해제 상태 유지하기
1분 전에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다가 주머니나 가방에 넣었는데 다시 휴대폰을 사용해야 해서 꺼내보니 잠금을 또 해제해야 한다.

단말기를 소지하고 있을 때는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하도록 설정함으로써 잠금 해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장치는 (동작 감지기를 이용해) 주머니, 가방 등에 넣어 두었는지 여부를 감지하여 화면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한다. 휴대전화를 싱크대나 사이드 테이블 위에 올려 두면 안드로이드가 1분 정도 후에 모든 것을 잠근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설정(Settings) > 보안(Security) > 스마트 잠금(Smart Lock)을 터치하고 화면 잠금을 확인하며 신체 감지(On-body detection)를 터치한 후 켜짐(On) 스위치를 켠다.

참고: 궁금해 하는 사람이 있을 것 같아 알려 주겠다. 신체 감지 설정 때문에 자신의 손에서 휴대전화를 빼앗는 도둑이나 가방에서 단말기를 꺼내 가는 소매치기에게 휴대전화가 취약할 수 있다. 실제로 필자가 다루는 대부분의 “스마트 잠금” 설정은 저마다 단점과 취약점이 있기 때문에 보안을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PIN, 암호, 터치 ID를 사용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집, 직장, 기타 특정 장소에서 잠금 해제 유지하기
집처럼 안전한 곳도 없다. 집에 있는 동안 휴대전화의 잠금을 해제해도 된다고 생각한다면 사용해 볼 수 있는 “스마트 잠금” 설정이 있다.

설정 > 보안 > 스마트 잠금 > 신뢰하는 장소(Trusted places)를 터치한 후 위치 추가(Add location)를 터치한다. 그리고 나서 손가락으로 지도를 누르거나 검색(Search) 버튼을 터치하여 주소를 찾아 집 등의 장소를 선택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신뢰하는” 장소를 선택하면 안드로이드 휴대전화가 선택한 주소지로부터 1블록 이내에 위치할 때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한다. 혼자 살거나 사무실에 신뢰할 수 있는 동료들과 근무한다면 꽤 편리한 기능이다. 그리고 호기심 많은 아기와 공간을 공유하거나 사무실 문화가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과 비슷하다면 안드로이드의 “신뢰하는 장소” 기능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너스 요령: 일반적으로 한 번에 하나의 “스마트 잠금”만 활성화하는 것이 좋다. 한 번에 너무 많이 켜 두면 휴대전화가 편리함 때문에 너무 취약해질 수 있다.
‘신뢰하는’ 장치 근처에서 잠금 해제 상태 유지하기
집에서 한 블록 거리까지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너무 위험해 보인다면 그 범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

안드로이드의 “신뢰하는 장치” 설정은 휴대전화가 블루투스 스피커, 헤드셋, 자동차 스테레오 등 “신뢰하는” 블루투스 장치의 범위 내에 있을 때마다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한다. 블루투스 전송 범위는 장치, 근처의 간섭, 기타 요소에 따라 30~90미터 정도로 괜찮은 수준이면서도 블록보다는 훨씬 작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미터도 휴대전화의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하기에 넓은 영역이라고 느껴진다면 NFC 스티커를 “신뢰하는” 장치로 사용해 더 줄일 수 있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s) 신호의 범위는 약 20센티미터이기 때문에 “신뢰하는” NFC 스티커에서 멀어지는 즉시 휴대전화가 잠기게 된다. NFC 스티커는 상대적으로 저렴(약 12달러에 10개 팩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탁자 옆 또는 일반적으로 휴대전화를 두는 위치 근처 등 집 안 여러 곳의 스티커를 붙여 둘 수 있다.

신뢰하는 장치를 설정하려면 설정 > 스마트 잠금 > 신뢰하는 장치를 터치한 후 신뢰하는 장치 추가(Add trusted device)를 터치한다.

얼굴로 잠금 해제하기
지금까지 다룬 “스마트 잠금” 방법은 집 주소지 인근이나 주머니 안에서의 동작 등 정황만을 이용하여 사용자를 추론한다. 하지만 이 “스마트 잠금” 모드는 사용자를 식별하려 시도하며 여기에서는 카메라 렌즈를 이용해 이전에 스캔한 사진과 얼굴을 비교한다.

우선 설정 > 보안 > 스마트 잠금 > 신뢰하는 얼굴(Trusted face)을 터치한 후 설정(Set Up)을 터치한다. 그러면 안드로이드 휴대전화가 사용자의 얼굴을 스캔하고 비교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얼굴 사진을 촬영한다. 얼굴을 한 번만 스캔해도 “신뢰하는 얼굴” 기능을 켤 수 있지만 얼굴을 여러 번 스캔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 조명 상태 차이와 안경 착용 유무에 따라 여러 번 촬영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완료되고 나면 휴대전화를 잠그고 화면을 바라보면서 “깨우기” 버튼을 누른다. 모든 것이 정상이라면 안드로이드 휴대전화가 사용자를 인식하여 잠금을 해제한다.

음성으로 잠금 해제하기
안드로이드 휴대전화가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얼굴이 아니라 목소리이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휴대전화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설정 > 보안 > 스마트 잠금 > 신뢰하는 음성(Trusted voice)을 터치한 후 화면을 따라 사용자가 “OK 구글(OK Google)”이라고 말할 때 안드로이드 장치가 잠금을 해제하도록 설정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휴대전화가 자신의 음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OK 구글”이라고 3번 말함으로써 휴대전화를 훈련시켜야 한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완료되었는가? 휴대전화를 잠그고 “OK 구글”이라고 말해 보자. 화면에 “인식 중(Listening...)”이라고 표시되고 계속해서 음성 명령을 내리거나 터치하여 창을 닫고 위로 밀어 홈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Ben Patterso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