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손님 없어 물건 모두 반품"…설 대목 사라진 유통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모레(27일)부터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이를 온전히 설레는 마음으로만 또 기다릴 수가 없는 게 곳곳에서 이렇게 힘든 적이 없다는 얘기들이 들려옵니다. 설 대목을 누려야할 시장, 또 마트나 백화점 분위기가 예전같지가 않은데요. 특히 백화점 선물세트 매출이 줄어든 건 20년만에 처음이라고 하네요.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명절을 코 앞에 뒀지만 텅 빈 시장엔 손님 찾기가 어렵습니다.

난로불에 몸을 녹이며 가게를 지키던 상인들이 혹시나 하는 마음에 도로변까지 물건을 내놓아봐도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문덕/과일가게 운영 : 과일 사 놓은 거 오늘 가서 전부 다 (도매상에) 반품했어요. 팔 방법이 없어요. 손님이 없으니까.]

명절 인기 상품이던 전 종류도 올해는 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정득실/식당 운영 : 계란 한 판에 만원이 넘어가는데 명절 인건비도 줘야 하고 (살 사람도 없어서) 올해는 판매 생각도 안 해요.]

백화점과 대형마트도 불황의 그늘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명절 매출의 일등 공신이던 선물세트는 지난해보다 판매가 줄었습니다.

선물세트 매출이 줄어든 건 외환위기 시절 이후 처음으로, 한우나 굴비 같은 고가의 선물세트 대신 5만 원 이하의 저렴한 제품 수요가 늘었습니다.

매장마다 대대적 할인 행사에 나서고 있지만 예년 수준을 회복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한국은행이 조사한 이번 달 소비자 심리지수는 세계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고 물가수준 전망지수도 5년 만에 최고로 오른 가운데 명절 이후에도 '소비 한파'는 이어질 전망입니다.

강나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