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친박단체, ‘박근혜 풍자화 전시’ 檢 고발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진원 기자]박근혜 대통령 풍자화에 대해 친박단체 회원들이 형사 고발에 나섰다.

박사모 정광용 회장은 “박 대통령 누드화를 그린 작가와 전시회를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에 대해 명예훼손 및 모욕 등 법적인 이슈는 모두 포함해 변호사와 상의한 뒤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25일 밝혔다.

또 북한동포와 통일을 위한 모임(북통모) 인지연 대표 역시 이날 “표 의원에 대한 1011명의 공동고발장을 들고 국회 항의 방문 후에 서울남부지검에 고발장 접수할 것이다”고 했다.

헤럴드경제

앞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을 집중 수사 중인 가운데 예술인 20여명은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1층 로비에서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 ‘곧, 바이!전(곧, BYE 展)’을 열었다.

전시작 중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를 패러디한 ‘더러운 잠’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누드로 풍자됐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중심엔 나체 여성이 있고 그 곁에는 시녀가 있다. 중심인물엔 박 대통령의 얼굴이 그려져 있다. 시녀 얼굴엔 국정농단의 핵심인 최순실(61ㆍ구속기소) 씨가 있다

박 대통령은 사드(THAAD) 미사일, 흰 진돗개 두마리를 배 위에 올려두고 있다. 최 씨는 주사기로 만든 꽃다발을 들고 있다. 배경에는 최 씨가 태블릿PC로 촬영한 ‘셀카’와 침몰하는 세월호 선체가 있다.

전시회가 논란이 일자 친박단체 소속 심모(63) 씨 등 2명은 박 대통령 풍자화를 던지고 손으로 찢었다. 경찰에 넘겨진 심 씨는 “박 대통령의 풍자화를 보고 기분이 나빠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했다.

논란이 일자 표 의원은 “비판을 존중하지만 허위사실에 기반한 정치공세는 반대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이어 “블랙리스트 사태와 국정농단에 분노한 예술가들이 국회에서 시국을 풍자하는 전시회를 열고 싶다며 장소대관을 위해 도움을 달라는 요청이 왔다”며 “일부 여당 및 친 여당 정치인의 ‘표창원이 작품을 골랐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했다.

한편 특검팀은 야당을 지지했다는 이유등으로 예술인 9000여명의 정부 지원을 배제토록 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 등을 구속해 수사중이다. 또 청와대가 친정부 성향 시민단체들에 대한 재정지원을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중이다.

jin1@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