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트럼프 ‘환경파괴 논란’ 송유관 부활시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환경파괴 우려로 중지된 중서부의 송유관 설치를 허용했다. 노스다코타주 스탠딩록에서 송유관 건설 반대운동을 벌였던 환경운동단체와 아메리카 원주민 공동체가 반발하고 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키스톤 XL’과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 건설을 허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사업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수만개가 창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부활시킨 키스톤 XL 송유관 프로젝트는 캐나다 앨버타주의 오일샌드로부터 생산된 석유를 네브래스카주를 거쳐 텍사스주 등 미국 남부 해안 정제소까지 직송할 수 있도록 송유관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키스톤 XL 송유관은 환경오염 우려 때문에 오바마 전 대통령이 건설 허가를 내리지 않았다.

또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은 기존 키스톤 송유관의 구간 단축을 위해 앨버타주에서 네브래스카주까지 직선으로 건설하는 송유관을 가리킨다. 하지만 이 송유관이 노스다코타주 스탠딩록 원주민 보호구역을 거쳐가기 때문에 이 지역의 수족 원주민들과 환경보호 운동가들은 지속적으로 반대 운동을 벌여왔다. 스탠딩록 수족 대표 데이브 아참볼트 2세는 “우리의 권리를 보장하고 송유관 건설과정을 합리적으로 진행하라”며 행정명령에 반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환경보호 의제보다 산업발전을 우선시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성향을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릭 페리 에너지부장관 내정자가 송유관 건설을 추진한 에너지트랜스퍼파트너스(ETP) 출신이다. 의회 주류 공화당 역시 송유관 건설 재개 방침을 환영했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