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美·中, 엇갈리는 친환경차 정책…발맞추는 현대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친환경차 정책 변화 시사, 中 은 관련 정책 강화..."친환경차 주도권 전쟁"]

미국이 주도권을 잡고 가던 친환경차 시장에 이상 기류가 감지된다. 트럼프 정부 출범 후 친환경차 정책이 무뎌질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중국이 관련 정책 강화에 나섰다. 친환경차 주도권에 중국이 도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대·기아차의 움직임도 바쁘다. 미국 중심에서 벗어나 중국에서도 본격적인 친환경차 라인업 강화에 나선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중국의 규제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막대한 벌금을 내야 한다.

2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중국에서 '위에둥 EV(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쏘나타'와 'K5'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출시 시점을 조율 중이다.

머니투데이

현대·기아차가 중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을 강화하는 이유는 내년부터 NEV(친환경차)크레딧 제도가 시행돼서다. NEV크레딧 제도는 연간 생산량에서 일정 비중(2018년 8%) 이상을 NEV로 해야 한다는 정책이다. 기존 보조금 정책보다 강화된 제도다.

중국에서 친환경차(하이브리드 제외) 판매가 전무한 현대·기아차로서는 라인업을 확대할 수밖에 없다. 내년 현대·기아차가 친환경차를 생산하지 않을 경우 지불해야하는 벌금은 14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중국이 도입한 NEV크레딧 정책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시행 중인 ZEV(Zero Emission Vehicle)정책과 상당히 유사하다. 2009년부터 본격 시행된 ZEV 정책은 일정량의 친환경차를 판매하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대·기아차 등 글로벌 자동차기업이 이 정책에 맞춰 친환경차 전략을 앞당겼다는 평이다.

하지만 트럼프 정부 출범으로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 변화가 감지된다. 스콧 프루이트 미국 환경보호청장(EPA) 내정자는 지난 18일 오바마 행정부에서 발의한 연비기준 강화정책과 배출가스 규정에 대해 재검토할 것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캘리포니아 주정부에서 자체적으로 추진하던 친환경차 관련 법규 또한 허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연방법보다 엄격한 자체 규제는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스콧 프루이트는 화석연료 업계를 대변해 오바마 정부에 다양한 제소를 주도해온 변호사 출신이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유감을 표하면서 자체 추진하던 친환경차 정책을 고수하겠다고 전했으나 마찰은 계속될 것이란 게 업계의 관측이다. 자동차 업체의 배출가스 완화 요청이 계속되고 있고, 트럼프 행정부의 에너지정책 수장이 모두 화석에너지 옹호자로 채워져서다.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이 무뎌지는 사이 중국이 치고 나오는 셈이다. 업계도 이에 동조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최근 2020년까지 중국에서 연 4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만의 폭스콘과 중국의 텐센트는 전기차 스타트업에 약 2조원을 투자, 연산 15만대 규모의 공장을 짓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대기오염 등 환경적 문제도 있지만 기술적 측면에서 친환경차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미 서구기업이 자리를 잡은 내연기관보다는 친환경차쪽에 가능성이 있다 보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남이 기자 kimnam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