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태블릿 조작·절도설 날린 최순실의 "우리 쓰레기" 표현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작년 10월 JTBC의 태블릿PC 보도 이후 최순실 씨가 이를 은폐하려 했던 정황이 담긴 녹취 파일이 오늘(24일) 재판에서 공개됐습니다. 취재 기자와 함께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문제를 중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계속해서 이 문제를 가지고 문제 삼는 쪽이 있다는 걸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지 않습니까? 조작을 얘기하는 쪽도 있고, 입수 경위도 잘 모르겠다…저희들은 그동안에 이 문제를 꼬박꼬박 자세히 하나하나 설명해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얘기들이 나오는 것, 그것은 아마도 정치적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냐, 다시 말해서 이것은 끝까지 부정해야만 되는 어떤 정치적 이유, 이것 이외에는 사실 해석이 안 되는 측면이 있긴 있습니다. 오늘 저희들이 이 내용을 보도해드린 다음에도 여전히 그런 얘기들은 또 나오겠습니다만, 아무튼 그것과는 상관없이 나온 얘기들은 팩트 그대로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지난해 국정조사 청문회에서는 해당 녹취 파일의 일부만 공개가 됐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오늘 전체 대화가 드러난 거죠?

[기자]

네, 지난해 10월 27일 당시 독일에 있었던 최씨가 노승일 K스포츠 부장과 나눈 대화가 처음부터 끝까지 공개된 건데요.

태블릿PC 속 파일에 대한 최초 보도가 10월 24일로 관련 보도가 이어지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최순실 씨의 다급한 목소리를 잠시 들어보시겠습니다.

[최순실 : 큰일났네. 걔네들이 이게 완전 조작품이고 이거를 훔쳐가지고 이렇게 했다는 것으로 해야하고 이성한도 돈도 요구하고 그렇게 저걸로 해서 하지 않으면 다 죽어]

[앵커]

"큰일났네" "다 죽어" 이건 패러디로 노래까지 나왔더군요. 방금 들려드린 녹취에 팩트는 다 있습니다. 대화의 앞뒤 맥락이 없어서 추정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 태블릿PC에 대한 언급이 오늘 정확하게 나온 거죠?

[기자]

조금 더 들어볼 수는 없고, 오늘 법정에서 공개된 내용을 다시 전달해드리면요.

"얘네들이 우리 정권을 무너뜨리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내 태블릿이 그렇게 얘기를 해야 되는데 그걸 갖다 놓고서 JTBC랑 짜갖고 그렇게 하려고 하는 것 같아"라고 말을 했습니다.

[앵커]

녹취록을 그대로 재판정에서 공개됐으나 저희에게 넘어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개된 것을 저희들이 옮겨드리는 거죠. '내 태블릿'이라고 표현을 했다는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최 씨의 입으로 내 태블릿이라고 말을 했는데요. 그런데 이경재 변호사는 이에 대해서 "내 태블릿이라고?"라는 반문의 의미였다면서 다시 한번 최 씨의 것이 아니라는 주장을 폈습니다.

[앵커]

저희 당시 보도에서는 태블릿PC가 최 씨 사무실에 있었다는 점은 공개하지 않았었습니다.

[기자]

저희 정확한 표현은 더블루K라는 사무실이라는 것을 공개하지 않았었습니다. 저희는 지난해 12월 8일 입수 경위를 정확하게 말씀드릴 때 비로소 더블루K라고 말씀드렸고요.

[앵커]

통화가 됐던 시점에서는 알 수 없었다는 거란 말이죠. 그런데 본인의 입으로 더블루K 사무실이라고 얘기하고 있단 말이죠.

[기자]

최 씨는 "더블루K 사무실에 놔뒀었잖아. 그 책상이 남아있잖아"라고 말을 했습니다. 당시 태블릿PC가 어디에, 어떻게 놓여져 있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앵커]

오늘 녹취파일에서 나온 얘기 중에는 최 씨가 "거기다가 얘가 올려놨다고 얘기를 하는 것 같고" 라고 했는데 이건 무슨 뜻일까요?

[기자]

어떤 정치적인 목적이 있다고 계속해서 의심을 하고 있는 겁니다. 여기에서 얘는 고영태 씨로 보이는데요, 태블릿PC가 더블루K 사무실 책상에 있으니 가져가라는 말을 JTBC 취재진에게 고 씨가 했을 것이라고 추측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누차 말씀드리지만 저희들은 그런 바가 없습니다. 저희들이 취재 중에 가져왔을 뿐이죠. 태블릿PC와 관련해서 쓰레기라는 발언도 공개가 됐는데 이건 왜 이렇게 표현했을까요?

[기자]

'우리 쓰레기'라고 표현하는데요. (자신들이 버리고 간 것 중에 하나?) 그렇습니다. 정확히 다시 말씀드리자면 최 씨는 "우리 쓰레기를 가져다 놓고 이슈 작업 하는 것 같아"라고 말을 합니다.

태블릿PC를 쓰고 나서 버렸다고 사실상 인정하는 걸로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 태블릿PC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는 부류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조작', 아예 최 씨가 사용하지도 않은 태블릿PC를 저희가 꾸며냈다는 것과…

[앵커]

그건 아무리 설명을 해도 소용이 없어요. 왜냐하면 그건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기자]

지금 최 씨가 말하는 것도 계속 정치적인 목적을 갖고 있다고 말하고 있죠.

[앵커]

또 하나는 '절도'라는 거였죠?

[기자]

그렇습니다. 최 씨의 소유물을 훔쳤다는 것인데 '우리 쓰레기', 쓰고 나서 버린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절도도, 조작도 아니라는 겁니다.

심수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