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최순실, 삼성에 이메일·문자 통해 "돈 더 내놔"…특검, 증거 확보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법정 들어서는 최순실


최순실, 지난해 10월까지 황성수 삼성 전무 상대로 추가지원 요구

이메일, 문자 메세지, 전화 통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구해
황성수, 추가 돈 요구 사실 특검서 진술…요구 거절한 것으로 파악
특검팀, 최순실 추가지원 요구 증거확보 등 뇌물죄 보강수사 중

【서울=뉴시스】표주연 임종명 오제일 기자 =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삼성그룹의 지원이 중단된 지난해 8월부터 10월말까지 삼성 측에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 전화 통화 등을 통해 금품을 요구한 정황과 증거를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이에 대한 보강조사를 진행한 뒤 섬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23일 특검 관계자 등에 따르면 특검팀은 최씨가 삼성그룹에 직접적으로 돈을 요구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조사를 위해 대한승마협회 부회장인 황성수(55) 삼성전자 전무를 20일과 21일 연 이틀에 걸쳐 조사했다.

황 전무는 박상진(64)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과 함께 최씨의 딸 정유라(21)씨에 대한 삼성그룹의 특혜 지원을 주도했다고 의심받고 있다.

삼성그룹은 당초 최씨에게 비덱스포츠를 통해 210억원을 지원키로 약속했다. 그러나 삼성 측은 승마협회에 대한 지원 명목으로 35억원을 건넨 뒤 지난해 8월부터 지원을 중단했다. 당시 미르·케이스포츠 재단 등에 대한 각종 의혹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최씨 일가를 계속 지원하기 어렵다는 내부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하지만 최씨는 지원이 중단된 지난해 8월부터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 전화 통화 등을 통해 황 전무에게 추가 지원을 지속적으로 독촉했다. 최씨가 지난해 8월부터 10월말까지 약 3개월 동안 황 전무에게 집요하게 "돈을 더 내놓으라"고 요구한 것이다.

특검팀은 황 전무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최씨가 황 전무에게 직접 돈을 요구한 이메일, 문자 메세지 등 각종 증거도 확보했다.

하지만 황 전무는 특검팀 조사에서 당시 삼성 측은 국정농단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고 각종 의혹이 쏟아지는 등 이 사건과 관련해 돌아가는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하고 최씨의 추가 지원 요구를 거절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검팀은 확보한 증거를 토대로 최씨가 추가 지원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의 이름이 언급되거나, 이 부회장이 개입한 정황이 있는지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 같은 보강조사를 거친 뒤 특검팀은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pyo000@newsis.com
jmstal01@newsis.com
kafka@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