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갤노트7 '운명의 1주일'..정부, 이르면 내주 결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표원 "최대한 빨리 발화원인 조사결과 발표"

23일 삼성 발표 직후 전망..업계 리스크 감안

국회 "제대로 검증하라"..늦어질수도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삼성전자(005930) 갤럭시노트7 발화 원인을 조사 중인 국가기술표준원이 이르면 다음 주에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삼성전자는 오는 23일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다음 주가 갤럭시노트7에 대한 ‘운명의 1주일’이 될 전망이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소속기관인 국표원은 다음 주중에 열리는 제품사고조사협의회(민간 자문단) 회의에서 검토가 끝나면 결과를 바로 발표할 예정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최대한 빨리 진행할 예정”이라며 “자문단이 ‘발표 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리면 그 다음날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국표원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에 조사를 의뢰했다. 이어 민간자문단과 함께 12차례 회의를 열고 조사 결과를 수시로 점검해왔다. 국표원은 이번에는 조사 결과를 놓고 논란이 불거지게 않도록 공을 쏟는 상황이다. 앞서 갤노트7 리콜 당시 국표원이 엉터리로 리콜 승인을 해줬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표원 다른 관계자는 “삼성과 국표원의 발표 시점이 너무 달라지면 불확실성이 늘어난다는 얘기, 리스크를 줄이려면 빨리 털고 가야 한다는 업계 얘기에 충분히 공감한다”면서 “정부로선 ‘이번엔 제대로 발화 원인을 검증하라’는 국회와 국민의 요구를 좀 더 중요하게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표원의 조사 결과 발표가 다소 늦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민간 자문단에서 1명이라도 의문이나 이견을 제기하면 추가조사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게 국표원 측 시각이다. 지난해 니켈이 검출된 코웨이의 얼음정수기 결함 여부와 위해성을 조사할 당시 민간자문단은 몇 차례 발표 시기를 연기하기도 했다. 주형환 장관은 지난 10월 국감에서 “앞으로 철저하게 원인을 분석해 리콜제도 전반을 고치고 배터리 안전기준을 상향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오는 23일 오전 10시 삼성 서초사옥에서 갤노트7 발화 원인에 대해 발표한다. 고동진 무선사업부(IM) 사장이 직접 발표자로 나선다. 사고 원인으로는 배터리 결함 등이 지적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출시한 갤노트7은 한 차례 리콜조치에도 연쇄 배터리 발화 사태가 이어지면서 결국 단종됐다.

이데일리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