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日, IOC에 '평창홈피 독도표기' 문제 제기…국제이슈화 노림수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올림픽위원회(JOC)가 평창 동계올림픽의 홈페이지에 있는 독도표기를 없애라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공식으로 문제를 제기했다고 교도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이미 이에 대해 한국 정부에 항의한 바 있는 일본 정부가 IOC에도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해 국제 이슈화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JOC는 IOC와 한국올림픽위원회(KOC)에 문서를 통해 홈페이지의 해당 페이지를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JOC는 해당 문서에서 "불필요한 정치적 메시지를 대회 홈페이지에 기재한 것은 올림픽헌장 위반 행위"라고 적었다.

앞서 교도통신은 일본 외무성이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조직위원회의 홈페이지 지도 등에 'Dokdo(獨島)'라고 한국령으로 표기된 것에 대해 한국 정부에 조처할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일본 외무성은 한국의 영토인 독도가 마치 영토 분쟁지역인 것처럼 이슈화하고, 평창동계올림픽 대회조직위의 독도는 한국령 표기가 '올림픽이 열리는 그 어떤 공간에서도 정치·종교·인종적 차별에 대한 선전활동은 금지한다'는 올림픽헌장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다. 그런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고 대응할 생각도 없다"고 비판한 바 있다.

연합뉴스

평창조직위, 日정부 '독도 도발'에 "대응 가치 없다"
평창조직위, 日정부 '독도 도발'에 "대응 가치 없다" (서울=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홈페이지에 소개된 지도와 '한국의 관광명소' 섹션에 독도가 포함된 것을 놓고 한국 정부에 문제를 제기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이희범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이 "대응할 가치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사진은 평창동계올림픽 홈페이지에 표기된 독도. 2017.1.20 [평창동계올림픽 홈페이지=연합뉴스] photo@yna.co.kr



bk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