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IMF, 올해 韓 경제 성장률 전망 2%대로 낮출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대로 낮춰 잡았다. 구체적인 수치는 발표하지 않았다.

1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이날 오전 9시(현지 시간) '세계 경제 전망 수정치(World Economic Outlook Update)'를 발표하며 이탈리아와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다고 언급했다. 다만 구체적으로 성장률을 얼마나 낮출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2%대로 떨어지게 됐다. 지난해 10월 IMF가 제시한 전망치는 3.0%였다. IMF는 이탈리아의 2017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0.9%에서 0.7%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IMF는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로 지난해 10월 제시했던 3.4%를 유지했다. IMF는 "선진국과 함께 중국 등 신흥개도국의 성장세 개선에 힘입어 올해와 2018년에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에는 세계 경제가 3.6%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과 일본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각각 2.3%, 0.8%로 상향 조정했다. 미국은 0.1%포인트, 일본은 0.2%포인트 올려 잡은 것이다.

다만 세계 경제가 트럼프 새 행정부의 정책 기조 변화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IMF는 △보호무역주의 강화 △유럽 및 일부 신흥국의 금융 불안 심화 △예상보다 심각한 중국 경제의 둔화 가능성 등을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세종=박희창 기자ramblas@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