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IMF "韓 올해 성장률, 하향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MF '세계경제전망 수정' 발표…지난해 10월 제시한 3.0%보다 낮게 전망, 세계 성장률은 3.4%로 유지]

머니투데이

IMF '세계경제전망 수정'/자료제공=기획재정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직전 전망치인 3.0%(2016년 10월)에서 낮췄다고 밝혔다.

소비 부진, 고용 한파가 심화되는 가운데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커진 정치적 불확실성이 IMF 판단에 영향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IMF는 구체적인 수치는 오는 3월말~4월 발표할 예정이다.

1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이날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수정' 보고서에서 "한국은 올해 성장전망이 하향조정된 선진국"이라고 언급했다.

주요 선진국·신흥국 성장률만 담는 IMF의 세계경제전망 수정 보고서에서 한국과 관련된 내용이 들어간 건 이례적이다.

IMF는 4월과 10월 각각 상반기 경제전망, 하반기 경제전망을 내놓는다. 상·하반기 경제전망을 사이에 두고 1월과 7월에는 수정전망이 나온다.

불확실한 국내 정치상황이 IMF가 한국 경제성장률을 낮춘 이유로 분석된다. 정치 불안은 외국인 투자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울러 소비심리 위축, 구조조정 심화 등도 한국경제를 위협하는 하방 요인이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1일 미국 뉴욕에서 해외투자자, 금융회사 인사 대상으로 한국경제설명회를 갖고 "정치적 불확실성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IMF에 앞서 국내 주요 기관은 이미 올해 경제성장률을 내렸다. 한국은행은 지난 13일 경제성장률을 3개월 전보다 0.3%포인트 낮은 2.5%로 수정 전망했다.

기획재정부 역시 경제성장률을 지난해 6월 하반기 경제전망보다 0.2%포인트 하락한 2.6%로 제시했다.

IMF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10월과 동일한 3.4%로 내다봤다. 2018년 성장률은 3.6%로 전망했다. 선진국과 신흥개도국 성장세가 개선돼 성장률이 점차 오를 것이란 설명이다.

다만 △보호무역주의 강화 △유럽 및 일부 신흥국 금융 불안 완화 △중국경제 둔화 가능성 등은 위험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지역별로 보면 선진국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10월 1.8%에서 1.9%로 올렸다. 미국 성장률은 0.1%포인트 상승한 2.3%로 예측했다. 오는 20일 취임식을 갖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재정부양책 효과를 고려한 계산이다.

영국, 일본, 독일 경제성장률 역시 각각 0.4%포인트, 0.1%포인트, 0.1%포인트 오른 1.5%, 0.8%, 1.5%로 전망했다.

올해 신흥개도국 경제성장률은 4.5%로 0.1%포인트 낮췄다. 중국은 지속적인 경기부양책 효과를 감안해 0.3%포인트 상승한 6.5%로 내다봤다. 반면 인도와 브라질의 경제성장률은 각각 7.2%, 0.2%로 0.4%포인트, 0.3%포인트 하향조정했다.

IMF는 선진국에게 확장적 재정·통화정책을 유지하고 잠재성장률 제고를 위해 구조개혁도 병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신흥개도국에겐 글로벌 금융시장 여건 악화, 급격한 자본 유출 등에 대비해 금융 회복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세계은행은 지난 10일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지난해 6월 전망치보다 0.1%포인트 낮춘 3.5%로 제시했다.

세종=박경담 기자 damda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