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여수 수산시장 피해 수습에 특별교부세 10억원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국민안전처는 15일 화재가 발생한 여수 수산시장의 피해를 신속히 수습하도록 재난 특별교부세 10억원을 여수시에 긴급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안전처는 이날 행정자치부·국세청·중기청 등 12개 기관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특별교부세 지원을 포함한 범정부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10억원의 특별교부세는 화재 잔해물 철거와 폐기물 처리 등 긴급복구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는 것이다.

정부는 피해상인들에게는 7천만원 한도에서 고정금리 2.0%의 긴급경영자금을 지원하고,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기존 대출만기와 보증기간을 1년 이상 연장하기로 했다.

아케이드 등 시장시설은 지자체에서 현대화를 우선 추진하고, 2018년 전통시장 사업으로 국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기한을 최장 9개월 연장하고, 이달 신고·납부기한이 도래하는 모든 국세의 징수를 유예한다. 지방세에 대해서도 최대 1년간 기한연장·징수유예를 할 방침이다.

이 밖에 교육부는 피해 상인의 고등학생 자녀 수업료와 대학생 자녀 장학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법무부에서는 무료 법률상담을 추진한다.

산자부에서는 시장의 전기시설 안전점검을, 전라남도에서는 피해자 상담치료를 지원하고 전국재해구호협회에서는 국민 성금 모금 활동을 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 박인용 장관은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빨리 피해를 딛고 일어서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여수 수산시장 화재현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16일 여수 수산시상 화재피해 범정부 지원대책회의에서 정부 관계자들이 지원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국민안전처 제공=연합뉴스]



sncwoo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