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5421242 1092017011135421242 06 0601001 5.17.5-RELEASE 109 KBS 0

[K스타] ‘풍선’말고 ‘이것’!…아이돌 新응원법

글자크기
K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초기 아이돌 팬덤 문화는 '우비'와 '풍선'이 주를 이뤘다.

KBS

사진 출처 : tvN ‘응답하라 1997’ 캡처



1세대 아이돌로 불리는 H.O.T와 젝스키스를 상징하는 색은 각각 흰색과 노란색이었다. 팬들은 좋아하는 가수를 상징하는 색의 우비를 입고, 색깔 풍선을 들어 가수들을 응원했다.

팬덤이 '색깔'로 자기 진영을 확실하게 표시하는 현상은 신화와 지오디, SES와 핑클까지 이어 내려왔다. 주황색은 신화, 하늘색은 지오디, 보라색(정확히 펄 보라)은 SES, 빨간색(정확히 펄 레드)은 핑클을 상징하는 색이었다.

하지만 이후 아이돌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자, '상징색'을 두고 팬덤이 대립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KBS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대표적으로 지난 2003년 동방신기가 데뷔하면서 동방신기 팬클럽 '카시오페아'가 핑클의 상징색인 빨간색 풍선을 들자 핑클 팬클럽 '핑키' 회원들의 원성이 높아졌다.

팬덤에게 '상징색'은 무척 중요한 의미다. 자신의 아이돌을 대표하는 고유의 것이어야, 자신의 세력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후 아이돌들의 상징색은 좀 복잡해졌다. 예를 들면, 소녀시대의 경우 '파스텔 로즈 하트' 원더걸스의 경우 '펄 버건디'.

풍선 색을 맨눈으로 구분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자, 2세대 아이돌 팬덤은 자신의 스타를 상징하는 공식 야광봉, 일명 '응원봉'을 들기 시작했다.

'응원봉'은 현세대 팬덤까지 이어지면서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아이돌 응원봉을 몇 가지로 분류해 살펴봤다.

팬덤을 형상화한 응원봉

자신의 팬덤 이름을 활용해 응원봉을 제작하는 경우가 가장 대표적이다.

지드래곤이 디자인한 '빅뱅-뱅봉'

KBS


지난 7일과 8일 고척 돔에서 열린 빅뱅 데뷔 10주년 콘서트 현장은 '금빛 뱅봉이'로 물들었다.

빅뱅의 공식 응원봉 '뱅봉'은 VIP라는 빅뱅의 팬덤 이름과 걸맞게 왕관을 형상화했다. 이 응원봉은 빅뱅의 지드래곤이 직접 디자인해 팬덤에게 선물한 것으로도 유명하기도 하다. 빅뱅은 데뷔 10주년을 맞아 응원봉의 약점인 '머리가 잘 부러진다'는 걸 보완해, '응원봉 머리'만 따로 제작해 판매하기도 했다.

야수가 미녀에게 바치는 '비스트-로즈봉'

KBS


비스트(2009년 데뷔)의 공식 응원봉은 장미를 형상화한 '로즈봉'이다. 비스트의 팬덤 이름은 뷰티. 비스트(야수)가 팬덤(뷰티=미녀)에게 선물하는 장미라는 의미로 응원봉을 제작했다.

블락비 '꿀봉'-에이핑크 '판다봉'

KBS

좌: 블락비 지코의 응원봉 인증샷, 우: 에이핑크 정은지의 응원봉 인증샷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2011년 데뷔한 블락비는 팬덤 이름 'BBC'와 자신의 그룹명과 겹치는 'B'에서 'BEE'(벌)를 연상시켜 벌집 모양의 응원봉을 만들었다. 같은 해에 데뷔한 에이핑크 역시 자신의 팬덤 '판다'를 형상화한 응원봉을 공식으로 지정했다.

BTS '아미밤'-마마무 '무봉'-갓세븐 '아가봉'

KBS

왼쪽부터 BTS ‘아미밤’, 마마무 ‘무봉’, 갓세븐 ‘아가봉’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2013년 데뷔) 역시 자신의 팬덤 'ARMY'(군대)를 연상시키는 폭탄을 형상화한 응원봉을 제작했고, 2014년 데뷔한 마마무는 팬덤 '무무'에서 따온 채소 무를, 같은 해에 데뷔한 갓세븐은 팬덤 '아가새'(I GOT 7)를 그대로 새끼 새 모양으로 형상화해 응원봉을 제작했다.

그룹명을 그대로 따온 응원봉

자신의 그룹명을 대표하는 약자로 응원봉을 제작하는 경우도 있다.

원더걸스 '여왕봉'-빅스 '별빛봉'

KBS

좌: 원더걸스 ‘여왕봉’, 우: 빅스 ‘별빛봉’



2007년 데뷔한 원더걸스는 W와 G를 아래위로 한 응원봉을 제작했다. 응원봉 모습이 왕관을 연상시켜 팬덤 사이에서는 '여왕봉'으로 불리기도 했다. 2012년 데뷔한 빅스 역시 자신의 그룹명 첫 글자인 V로 응원봉을 제작했다.

인피니트 '여봉'-엑소 '에리디봉'

KBS

좌: 인피니트 성종의 응원봉 인증샷, 우: 엑소 백현의 응원봉 인증샷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0년 데뷔한 인피니트와 2012년 데뷔한 엑소는 자신의 그룹 공식 마크를 그대로 응원봉으로 제작했다.

그룹의 이미지로 제작한 응원봉

그룹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이미지로 응원봉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샤이니 '샤석기'-비투비 '나팔봉'

KBS

좌: 샤이니 ‘샤석기’ (출처: easy_1one 인스타그램) 우: 비투비 육성재의 응원봉 인증샷



2008년 데뷔한 샤이니는 그룹명의 뜻인 '빛나다'와 어울리는 보석 모양의 응원봉을 만들었다. 보석을 형상화한 응원봉 모양이 마치 '뗀석기'같다고 해서 팬덤 사이에서는 '샤석기'로 불린다. 2012년 데뷔한 비투비는 그룹명 'Born to Beat', '음악을 위해 태어난다'는 의미에서 멜로디가 흘러나오는 듯한 나팔 모양의 응원봉을 제작했다.

걸그룹의 공식 응원봉은?

KBS

왼쪽부터 소녀시대 태연, 트와이스 사나, 아이오아이 전소미의 응원봉 인증샷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07년 데뷔한 최장수 걸그룹 소녀시대는 데뷔초 소녀다운 '하트봉'을 제작했지만, 이는 팬클럽 1기에만 해당하는 특권이었다. 지금 팬덤은 '광선검'으로 불리는 야광봉을 사용한다. 2015년 데뷔한 대세 걸그룹 트와이스는 '캔디봉'을, 2016년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오아이는 '아이스크림봉'을 각각 공식 응원봉으로 지정했다.

풍선세대 아이돌도 응원봉으로!

풍선세대 아이돌도 공식 응원봉을 지정하기 시작했다.

젝스키스 '노란 공갈봉'

K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6년 만에 컴백한 젝스키스는 단독 콘서트를 앞두고 공식 응원봉을 공개했다. 젝스키스의 응원봉은 노란색으로, 야광 불빛이 나오는 부분은 풍선 재질로 만들어 옛 추억을 자극했다. 팬들은 이번 콘서트에서 노란 풍선 대신 '노란 공갈봉'을 흔들었다.

지오디 '하풍(하늘색 풍선)봉'

K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오디 역시 하늘색 풍선을 흔들던 팬들에게, 하늘색 풍선 모양을 그대로 한 '하풍봉'을 손에 쥐여줬다.

좋아하는 연예인을 응원하는 방식은 조금 변했지만, 스타를 응원하고자 하는 팬들의 열정은 계속되고 있다.

K스타 강이향 kbs.2fragrance@kbs.co.kr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KBS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