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재산 줄어든 현기환, '의혹의 50억' 어디로…檢, 자금흐름 추적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엘시티 이영복회장 자금 50억원 수수정황 확인, 또 다른 인사 유입 여부 추적 ]

머니투데이

지난 1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부산지법에 출석한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 사진=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5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57·구속 중)이 엘시티 시행사 이영복 회장(66·구속기소)으로부터 받은 돈의 규모를 50억원대로 파악하고 이 돈의 성격과 흐름을 쫓고 있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이 엘시티 사업에 부당하게 개입해 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이 돈의 일부를 차명으로 보유, 개인적으로 착복했는지와 또 다른 인사에게 흘러갔는지를 추적 중이다.

이와 관련해 18대(2008년~2012) 국회의원과 현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지낸 현 전 수석의 재산은 이 기간 10억원 가량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신고됐다.

2008년 부산 사하갑에서 국회의원(당시 한나라당)에 당선된 현 전 수석은 그해 7월 국회에 본인 및 배우자 소유의 부동산과 예금 등 23억4000만원의 재산가액을 신고했다.

2010년에는 17억 9000만원, 2012년 17억 3000여만원으로 줄었고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근무하던 올해 3월에는 13억8000만원을 신고했다. 감소원인은 보유 부동산 가치 하락, 펀드평가액 감소 등으로 적었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이 이 회장 자금을 개인적으로 유용했다면 차명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지인 계좌 등을 정밀 추적하고 있다. 엘시티 인허가 및 금융권 대출 성사의 대가로 건네진 돈이 있는지 확인키 위해 의심스런 자금흐름을 캐고 있다.

검찰은 이 회장 계좌에서 나온 수십억원이 현 전 수석을 거쳐 현 전 수석의 지인들 회사로 건너간 구체적인 정황을 잡고 해당 회사 대표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돈의 성격과 거래 경위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현 전 수석은 "지인이 자금 융통에 어려움을 겪어 이 회장과 금전 거래를 할 수 있게 해 준 것일 뿐 부정한 돈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지난해 7월 포스코건설이 엘시티의 시공사로 참여하는데도 현 전 수석이 개입하거나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것이 아닌지 살펴보고 있다.

한 차례 소환 조사한 정기룡 전 부산시장 경제특보를 조만간 다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정 전 특보의 추가 혐의 단서를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동욱 기자 sdw7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