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문열, 촛불집회 北 아리랑 축전에 비유해 논란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일 조선일보 기고 "'촛불집회 100만=국민 뜻' 아냐…北 아리랑 축전처럼 집단체조 분위기"]

머니투데이

지난 2일 조선일보 1면에 게재된 소설가 이문열의 칼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설가 이문열이 촛불집회를 북한의 아리랑 축전에 비유해 논란이 일고 있다. 그는 촛불집회에 모인 100만 명은 4500만 명 국민 가운데 3%에 불과하다며, 하야가 국민의 뜻이라고 대치할 수 없다고도 말했다.

이문열은 지난 2일 조선일보에 '보수여 죽어라. 죽기 전에 새롭게 태어나 힘들여 자라길'이라는 제목의 장문 칼럼을 실었다. 그는 이 글에서 대통령과 여당이 몰매를 맞고 있는 가운데 보수 측 논객들은 입을 꼭 다물고 있다며, 존립이 위협당하고 있으므로 거듭나지 않으면 보수의 미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100만이 나왔다고, 4500만 중에 3%가 한군데 모여 있다고, 추운 겨울밤에 밤새 몰려다녔다고 바로 탄핵이나 하야가 '국민의 뜻'이라고 대치할 수 있느냐"며 "그것도 1500단체가 불러내고 (중략) 초등학생 중학생에 유모차에 탄 아기며 들락날락한 사람까지 모두 헤아려 만든 주최 측 주장 인원수"라고 촛불집회를 비하했다.

머니투데이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일 게재된 이문열의 칼럼을 보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씨는 특히 촛불 시위를 북한의 '아리랑축전'에 비유했다. 아리랑축전은 북한이 10만 명 이상을 동원해 일사불란하게 춤을 추며 북한의 혁명사를 소개하고, 지도세력을 정당화하는 데 사용되는 대형 퍼레이드다.

그는 "심하게는 그 촛불 시위의 정연한 질서와 일사불란한 통제 상태에서 '아리랑 축전'에서와 같은 거대한 집단 체조의 분위기까지 느껴지더라는 사람도 있었다"며 "특히 지난 주말 시위 마지막 순간의, 기계로 조작해도 어려울 만큼 정연한 촛불 끄기 장면과 그것을 시간 맞춰 잡은 화면에서는 으스스한 느낌마저 들었다고도 했다"고 표현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최순실 문제는 보수 진보의 문제가 아닌데 진영논리로 끌고 가는 것은 문제의 근본과 맞지 않는다, 올해가 가기 전에 깨닫길", "대통령을 덮어두고 그만 괴롭히라는 얘기인가. 광장을 더 뜨겁게 달구는 글"이라고 비판했다.

심하게는 "이문열의 책을 다 태워버리겠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광화문에 한 번이라도 나와봤으면 이런 헛소리를 하지 않을텐데, 참 불쌍한 관념론자"라며 "광화문 촛불소등에서 겨우 찾아낸 것이 색깔론이고 북한 아리랑 축전이냐"고 비난했다.

김유진 기자 yooji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