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치욕이다" 통곡하는 이화여대…뻔뻔한 청담고 교사들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부 감사 마친 뒤 뒤늦은 압수수색…교수·동창들 허탈감
감사장 불려나온 교사들 특혜지원 의혹에 '행정착오' 오리발


아시아경제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의 입학과 학사 일정 등에 대한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2일 이화여대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총장실 등 20여곳에서 2015학년도 입시 자료 등을 압수했다.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기하영 기자] "학생들이 들고 일어났을 때만 해도 이 정도일거라 짐작도 못했어요. 부정입학 의혹이 나왔을 때 곧바로 수사가 시작됐으면 좋았을 것을 이제 증거자료 없앨 거 다 없애고 난 후에 들이닥치면 뭐하나요? 설마 여기서 새로운 거 더 나올 게 있을까요?"(이화여대 대학원생 박모씨)

'비선실세' 최순실의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및 학사관리 특혜 의혹에 검찰이 결국 칼날을 뽑아 들면서 이대가 발칵 뒤집혔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22일 하루 동안 이화여대 사무실 20여곳과 최경희 전 총장 등 주거지 3곳을 압수수색하고 입학 및 학사 관련자료를 확보했다.

이화여대가 검찰의 강제수사를 받은 것은 1886년 개교 이래 130년만에 처음이다. 지난 여름 평생교육단과대학 신설에 반대하며 86일간 계속된 학생들의 본관 점거 사태와 총장의 불명예 퇴진이 '최순실 게이트' 연루로까지 확대되면서 학교 역사상 최악의 오명을 쓰고 있다.

교수와 학생, 졸업생들은 큰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이화여대 졸업생이자 10년간 재직해 온 모 교수는 "입시비리는 없었다는 전 총장의 말은 완전히 거짓이었고, 학교는 전 국민을 분노케 한 국정농단의 한복판에 서있다"며 "학교의 명예 회복을 위해서라도 잘못된 부분은 철저히 가리고, 잘못한 사람들은 확실하게 처벌받도록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지난 달 19일 이화여대 학생들이 최경희 전 총장 사퇴 소식을 듣고 교내를 행진하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증거물과 교육부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화여대가 정씨의 입학과 관련해 부정행위를 저지른 배경과 이 과정에서 최씨 또는 최씨와 관련된 다른 인물들의 개입 여부를 수사할 방침이다. 최 전 총장과 남궁곤 전 입학처장 등 주요 인사들의 소환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정씨가 이화여대에 입학하는 과정과 재학 중 출석 및 성적처리에서 광범위한 부정과 특혜가 있었던 사실을 밝혀냈다. 하지만 이같은 '학사농단'이 최씨 모녀와 이화여대 학교 관계자 등에 의한 일일 뿐 '윗선'의 개입은 없었다고 선을 그은 상태다.

한편 이날 진행된 정씨의 청담고 입학특혜 의혹과 관련한 서울시의회의 행정감사에서 전ㆍ현직 청담고 교사들은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일제히 "행정 착오였다", "단순 실수였다"라고 주장하며 부인했다. 전 교장과 체육교사 등 일부 학교 관계자들은 기존 진술을 번복하며 사실관계 확인에 혼선을 주고 있다.

심지어 정씨의 고2 담임이였던 황모 전 청담고 교사는 정씨의 태도가 공손하고 예의바르다는 이유로 태도 점수에서 만점을 줬다고 밝혀 비아냥을 받았다. 그는 출석도 제대로 안한 정씨가 "항상 공손하고 예의바르게 행동 했다"며 "자작시를 쓰는 수행평가에서 시를 아주 잘 써 태도에 반영했다", "밖에서의 훈련과 활동이 출석과 동등한 노력이 든다고 생각해 그에 비례해 태도 점수를 좋게 줬다"고 항변했다.

정씨의 고3 담임이었던 정 교사도 "승마협회 공문으로 출결처리를 했으며, (고3 때 141일을 공결처리한 것에 대해) 특혜의도는 없었다"고 답했다.

장인홍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은 "한 사람에 의해서 학교가 농단됐는데 다들 책임 회피성의 발언만 한다"며 "국민이 이 감사를 봤을 때 '모두가 공범'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아시아경제

지난 14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서울시의회 행정감사장에 청담고등학교 전현직 교장과 교사들이 출석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