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김경재 "노무현도 삼성에서 8천억원 걷어" 발언 논란

댓글 8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사모' 집회서 주장…"'이해찬이 주도' 기록 있다"

연합뉴스

하야 반대 행진
하야 반대 행진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19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헌법 수호위한 국민의 외침 집회에서 박 대통령 팬클럽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회원들이 박 대통령의 하야 반대를 촉구하며 숭례문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2016.11.19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도 삼성에서 돈을 걷었다"고 주장해 파문이 예상된다.

이 발언은 19일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 보수단체가 서울역 광장에서 주최한 박근혜 대통령 하야 반대 집회에서 나왔다.

연단에 오른 김 회장은 "임기 말이 되면 (대통령이) 다 돈을 많이 걷었다"며 노 전 대통령도 돈을 받았다는 취지의 말을 꺼냈다.

김 회장은 "노 전 대통령도 삼성에서 8천억원을 걷었다"면서 "돈을 걷은 사람은 이해찬 총리의 형과 이학영 전 의원인데 기술을 좋게 해서 안 걸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MB(이명박 전 대통령)도 미소재단으로 2조원을 걷었다"며 "박 대통령이 임기 말 미르재단, K 스포츠재단 만든 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인데 관리자가 잘못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삼성은 2006년 총수 일가 재산 중 8천억원을 사회에 헌납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그해 2월 '안기부 X파일'에서 드러난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과 에버랜드 CB·삼성 SDS 신주인수권부사채 저가 인수 등으로 불거진 편법 상속 의혹 등에 사과하는 차원에서다.

김 회장의 이날 발언은 삼성의 8천억원 사회 헌납을 겨냥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강제 헌납 여부를 놓고 진위 공방이 예상된다.

김 회장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8천억원 헌납 재산 처리에 이해찬 전 총리의 친형인 이해진 전 삼성BP화학 사장의 역할론이 주목된다'는 내용의 2006년 일간지 기사를 언급하며 "기록이 다 있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삼성 에버랜드 관련 8천억원이 어떻게 됐는지를 참모들이 리서치해준 자료"라면서 "근거를 갖고 얘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중앙회장[한국자유총연맹 제공=연합뉴스]



kjpar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