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최순실, 검찰 조사 중 대통령 담화 보고 눈물 흘려

댓글 2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담화 내용, 최순실 향후 태도에 영향 미칠지 주목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씨가 검찰 조사를 수용하겠다고 밝힌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보고 눈물을 흘린 것으로 6일 알려졌다.

법조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씨는 4일 검찰 조사를 받던 도중 대국민담화를 보고 아무 말 없이 펑펑 눈물을 쏟으며 울었다고 한다.

국정을 쥐락펴락했다는'숨은 권력'에서 구치소 밥을 먹는 신세로 전락한 처지에 자신의 비위로 40년 넘게 가까운 관계를 유지한 박대통령이 고개 숙이는 모습이 겹쳐 감정이 동요한 것으로 보인다.

최씨가 박 대통령의 담화를 지켜본 사실이 알려지면서 앞으로 수사 과정에서 최씨가 어떤 태도를 보일지도 주목할 부분이다.

담화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제기된 의혹의 진상과는 별도로 최씨의 마음가짐과 발언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국가 경제와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바람에서 추진된 일이었는데 특정 개인이 이권을 챙기고 여러 위법행위까지 저질렀다고 하니 너무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특정 개인'이 누구인지 명시되진 않았지만 충분히 최씨도 그중 한 명이 될 수 있다.

먼저 예상 가능한 최씨의 태도는 불법으로 이권을 챙기는 것 등과 관련된 자신의 죄를 순순히 인정하는 것이다.

구속된 처지에 불만이 있어도 위법행위를 실토함으로써 자신이 책임을 지는 자세로 조사에 임해 수십 년 간 인연을 맺은 박 대통령을 보호하는 시나리오다.

담화 내용을 다르게 해석해 이와는 상반된 태도를 보일 가능성도 있다.

'비선 실세'인 자신을 보호해줄 것이라고 여겼건만 박 대통령이 자기 책임을 부각하지 않은 채 최씨의 위법행위를 직접 거론한 것에 반발 심리가 작용했다면 적극적으로 혐의를 부인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최씨는 이른바 '잘린 꼬리'가 되기를 거부하고 박 대통령이 국정 농단에 개입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낱낱이 검찰에 얘기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수사를 진행하고 결론을 내리는 주체는 검찰이지만 최씨의 진술이 진상을 규명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는 만큼 눈물을 쏟으며 지켜본 대통령 담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연합뉴스

대국민 담화 마친 박 대통령
대국민 담화 마친 박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 파문 관련 대국민 담화를 마친 뒤 밖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6.11.4 leesh@yna.co.kr



연합뉴스

검찰 조사 마치고 구치소로 돌아가는 최순실
검찰 조사 마치고 구치소로 돌아가는 최순실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활동하며 여러가지 사업의 이권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최순실씨가 4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마친 뒤 구치소로 돌아가기 위해 호송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2016.11.4 hkmpoh@yna.co.kr



kjpar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