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靑수석·3인방 일괄사표… 최순실·차은택 "귀국"

댓글 2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朴대통령 "전원 사표내라" 지시… 靑 "조만간 참모진 인사"

獨 최순실·中 차은택도 갑자기 입장바꿔 "檢소환 응할 것"

근본 쇄신인지 시간벌기용인지 인사의 폭과 내용에 달려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최순실 파문' 확산과 관련, 청와대 수석비서관 전원에게 일괄 사표 제출을 지시했다. 이와 함께 국정 농단 의혹의 주요 혐의자인 최씨와 차은택 전 문화창조융합본부 단장도 이날 일제히 "귀국해서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권력 핵심부가 파문 수습을 위한 1차 조치에 들어간 듯한 모습이다.

조선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대사 임명장 수여식에 고개를 숙인 채 바닥을 응시하며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밤 10시 33분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 저녁 수석비서관들에게 일괄 사표 제출을 지시했음. 이에 따라 대통령은 조만간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임"이라는 문자메시지를 출입기자단에 보냈다. 이른바 '청와대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정호성 부속비서관, 이재만 총무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도 함께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당초에는 주말쯤 1차 조치가 있고, 내주에 본격적인 인사가 있을 것으로 봤으나 상황이 급박하다고 대통령이 본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낮까지만 해도 브리핑을 통해 "다각적 방향에서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했다.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도 "현재 인사 시스템상으론 약간의 시간적인 여유가 필요한 점을 감안해 양해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청와대에 대해 언론과 인터넷 등에서 "국민 불안은 쇄신을 미적거리는 청와대가 조장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또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선 박 대통령 직무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가 취임 후 최저치인 14%까지 추락했다. 여야(與野)도 한목소리로 "조속한 쇄신"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따로따로 박 대통령을 찾아가 "신속한 쇄신"을 건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새누리당의 대국민 석고대죄 ▲우병우 민정수석의 사퇴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 최순실 부역자들의 전원 사퇴 등 3대 선결 조치를 요구하면서 "이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최순실 특검' 등 현재 새누리당과 하고 있는 모든 협상을 중단하겠다"고 했다.

조선일보

최순실(왼쪽), 차은택.


청와대와 정권 핵심에서는 대통령의 지난 25일 대국민 사과 이후에 여론이 더 나빠지면서 추가적인 조치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이원종 비서실장은 지난 26일 이미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이날 확인됐다. 또 이번 파문과 관련된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낼 것을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독일에 머물고 있는 최순실씨는 이날 변호인을 통해 "검찰이 소환을 통보하면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에 체류 중인 차은택씨도 이날 "다음 주 귀국해 검찰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최씨와 차씨는 지난 9월 초 비슷한 시점에 출국했다. 이에 따라 두 사람이 서로 상의한 뒤 해외로 도피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었다. 최씨는 최근까지도 "지금은 (한국에) 들어갈 수 없는 형편"이라고 했고, 차씨는 언론 접촉을 계속 피해왔었다. 대통령 연설문 사전 유출 문제와 관련해 그동안 모습을 보이지 않았던 조인근 전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도 이날 "유출과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기자회견으로 밝히고 검찰에 출두했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시급한 수습 요구에 따르는 것일 뿐"이라고 했다. 그러나 야당 등에선 "뭔가 권력의 시나리오가 작동하는 듯하다"며 "촛불 시위로까지 번질 듯하자 잠시 시간 벌기를 하자는 것 아니냐"고도 했다. 친박계에서 2~3일 전부터 "수석 몇 명 자르고, 최순실만 포토라인에 세우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던 대로 진행되는 모습으로도 보이기 때문이다. '시간 벌기'인지 근본적인 쇄신의 시작인지는 이어질 청와대 수석비서관 인사의 폭과 내용에 따라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정녹용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