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朴대통령, 우선 靑수석 일괄사표 결단…靑 인적쇄신 주목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과 이어 인적쇄신 착수…李대표 회동 당일 지시

'문고리 3인방' 사퇴, 내각 개편 결단 여부 눈길

뉴스1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28일 청와대 수석비서관(수석)들을 대상으로 한 일괄 사표 지시는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 파문'을 수습하기 위한 의지 표명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최씨의 국정 개입 의혹으로 대국민 사과를 한 지 사흘 만인 이날 저녁 청와대 수석들에게 일괄 사표 제출을 지시했다. 구체적인 인사 발표는 후임자 인선 과정을 거쳐 다음 주쯤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지시는 이날 주재 예정이었던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 오찬 간담회를 전격 연기하고,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청와대 회동을 한 당일 나왔다.

박 대통령은 여당 대표로부터 신속한 인적 쇄신 요구를 받은 당일 청와대 전 수석에게 사표를 지시함으로써 사태 수습과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해 고심하고 있음을 정치권과 국민들에게 보여준 셈이다.

이번 지시는 최씨 파문을 일으킨 의혹 보도 하루 만에 우선 대국민 사과를 했으나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을 받고 내놓는 두 번째 수습책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은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그러면서 흔들림 없는 국정 운영을 위해서 다각적 방향에서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표 대상엔 지난 7월 중순부터 불거진 여러 의혹에도 자리를 지켜온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도 포함됐다. 당초 '의혹만으론 내칠 수 없다'는 기조 아래 받아들이지 않아온 우 수석에게 사표제출을 요구, 그만큼 사태 수습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경제수석과 정책조정수석을 거친 안종범 수석 역시 사표를 제출하게 됐다. 미르·케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에 연루된 안 수석까지 사표 대상에 넣음으로써 야권의 요구를 받아들인 모습이다.

이러한 결단을 내리는 데엔 여야 요구는 물론 추락하는 국정 지지율, 전국 대학으로 번지는 시국선언과 같은 여론이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비박(非박근혜)계가 주말을 기한으로 청와대 수석 일괄 사표를 주장하는 등 여당 내부 분열 조짐이 표면화되는 데다, 주말 서울 도심 등지에서 예정된 박 대통령 퇴진 요구 집회와 같은 움직임도 압박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아울러 최씨 파문이 잦아들기 위해선 진상 규명이 필요한데, 더불어민주당이 우 수석은 물론 최씨 파문 관련자 전원의 사퇴를 요구하며 새누리당과의 특검 협상을 중단한 점도 이번 결단의 요인이 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당장 새누리당은 특검 협상이 재개되기를 바라는 희망을 내비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국정 공백을 감안, 우선 청와대 수석들 사표를 받은 뒤 순차적으로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에 대한 인적 쇄신에 들어갈 것으로 점쳐진다.

야권에서는 정호성 부속비서관, 이재만 총무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 교체와 황교안 국무총리 사퇴를 포함한 내각 개편을 요구하고 있어 박 대통령의 추가적인 인적 쇄신안에 눈길이 쏠린다. 당장 야당에선 미봉책이 아닌 대대적인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다만 야권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는 거국 중립 내각에 관해서 현재로선 청와대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거국 내각 제안을 두고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그런 것이 가능하겠냐"고 언급하기도 했다.
girin@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