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갤럭시노트7' 충전 제한 걸자… 막는 앱 등장 “난감한 삼성전자”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갤럭시노트7 (사진 제공 =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회수 작업에 뜻밖의 장애물이 나타났다. 삼성전자가 제품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배터리 완충을 제한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이지만, 일부 소비자들이 업데이트를 제한하는 애플리케이션 공유에 나섰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29일 새벽 2시부터 배터리를 60%까지만 충전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제품 회수율 제고 및 소손을 방지하기 위해 이 같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결정했다.

이 같은 삼성전자의 회수율 제고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갤럭시노트7 사용자는 배터리 충전 제한 강제 업데이트를 막기 위한 앱을 설치하며 갤럭시노트7 사용을 고집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막는 앱은 최근 갤럭시노트7 사용자모임 카페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가 충전 제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하기 전인 만큼, 해당 앱이 실제로 업데이트를 막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 카페의 한 회원은 “당장 교환이나 환불할 생각이 없다면, 앱을 설치해 강제 업데이트를 막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업데이트 방지 앱을 소개했다. 또다른 회원은 “될지 안될지 모르지만 밑져야 본전일 것 같다”면서 “충전이 60%밖에 안되면 결국 교환을 해야 하지 않겠냐”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사용자를 대상으로 ‘갤럭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새롭게 실시하고 있지만, 다른 스마트폰으로 교환을 원하지 않는 사용자들은 교환·환불을 미루고 있다. 갤럭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은 ‘갤럭시 S7’이나 ‘S7엣지’로 교환하는 고객들이 내년에 출시되는 ‘갤럭시S8’ 또는 ‘갤럭시노트8’을 보다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같은 소비자들의 움직임에 삼성전자는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28일 기준 국내에서 갤럭시노트7 회수율은 20%에 불과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직 업데이트 실시 전인 만큼, 해당 앱이 정말로 업데이트를 막는 효과가 있는 지 알기 어렵다”면서 “추후 상황을 보며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업데이트가 불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소손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오니 양해를 부탁드린다”면서 소비자들의 협조를 구했다.

[이투데이/김유진 기자(eugene@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