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靑, '朴주도 국정운영' 확인..인적쇄신 초읽기(종합)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고위 "朴대통령 책임있는 분..흔들림없이 국정운영"..중립내각 등 사실상 거부

이르면 이번 주말께부터 순차 靑참모진 쇄신..새누리 "지도부 총사퇴' 강력압박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청와대가 28일 박근혜 대통령 주도의 국정운영 방침을 확인했다. 거국중립내각 구성이나 국무총리로의 내치 이양 등은 이른바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 수습책의 고려대상이 아니라는 얘기다. 다만,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개편 등 인적쇄신은 이르면 이번 주말께부터 순차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전면적인 쇄신만으로도 ‘탄핵’ ‘하야’ 등을 외치는 성난 민심을 잠재울 수 없다는 게 여권 내부의 중론인 가운데 순차 쇄신은 오히려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격’이라는 지적이 비등하다. 박 대통령이 특단의 고강도 승부수를 걸 것이라는 관측이 꾸준히 나오는 이유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은 다각적인 방향에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흔들림 없는 국정운영을 하기 위해 심사숙고 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이 책임 있는 분으로서 당연히 흔들림 없이 국정운영을 해나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야권과 비박(비박근혜)계 일부에서 요구하는 거국내각 등은 ‘식물대통령이 되라는 것’인 만큼 박 대통령이 받아들일 공산이 아예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이 이날 예정됐던 통일준비위원회(통준위) 민간위원들과의 청와대 오찬 간담회 일정을 전격 연기하고 숙고 중인 민심수습책은 인적쇄신의 ‘폭’과 ‘시기’에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이 공식적으로 ‘지도부 총사퇴’라는 초강수 카드로 압박하는 등 인적쇄신만은 거부하기 어려운 국면으로 치닫고 있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이르면 이번 주말께 야권의 사퇴요구를 받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을 포함해 최씨 사태와 직·간접적 영향권 안에 있는 안종범 정책조정수석과 문고리 비서관 3인방(이재만 총무·정호성 부속·안봉근 국정홍보)이 우선 이름을 올릴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받는다. 상징적 차원에서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과 최순실 사태 초기 ‘참모진 일괄사의’를 제안한 김재원 정무수석의 경질도 거론된다. 두 사람 모두 최근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청와대 안팎의 분위기는 전면적인 개편보다는 국정 공백을 막고자 후임자 인선이 마무리될 때까지 자리에서 직무를 수행토록 하되 순차로 교체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내각 총사퇴는 아직 고려하지 않은 분위기다. 한때 황교안 국무총리의 교체론이 거론됐지만 “때가 아니다”라는 것이다. 하지만 여권 내부에서까지 전면적인 인적쇄신만으로도 국면 돌파가 어렵다는 관측이 대세를 이루고 있어 참모진 순차 교체에 이어 개각을 전격적으로 단행할 가능성도 있다. 여권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초강경 승부수를 걸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며 “인적쇄신과 함께 대국민사과를 포함해 탈당·재신임 등 여러 안을 함께 고려하지 않겠느냐”고 봤다.

한편 박 대통령은 전날 밤 통준위 오찬 일정 연기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 관계자는 “국민의 실망감이 있는 상황에서 여러 고심을 하는 것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라며 최순실 사태가 영향을 미쳤음을 분명히 했다. 지난 26일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참석을 위한 박 대통령의 부산행(行)을 두고 일각에서 ‘그렇게 한가한가’라는 뒷말이 나온 것과 무관치 않다는 것이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