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정유라 독일 승마 훈련? 정작 말은 엉뚱한 데 있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정유라 씨는 지난해 독일에서 승마훈련을 했다고 보도한 뒤 대한승마협회로부터 훈련수당을 받았으나 실제로 말은 다른 곳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프랑크푸르트=이효균 기자, 그래픽=정용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프랑크푸르트(독일)=이철영·이효균 기자] 국정개입 논란의 중심에 있는 최순실(60) 씨의 딸 정유라(20) 씨는 지난해 대한승마협회에 2개월 동안 훈련했다고 보고하고 수당을 받은 예거호프 승마장에서 실제로는 훈련이 불가능한 상태였던 것으로 <더팩트> 취재결과 확인했다. 정 씨의 말 4마리가 전혀 다른 곳에 있었기 때문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북서쪽에서 약 40여km 떨어진 노이안슈파흐 뷘터뮬레 승마장에서 <더팩트> 취재진은 최 씨 모녀와 관련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사실을 확인했다. 지난 26일 TV조선이 보도한 "정유라 독일 예거호프 훈련 보고는 거짓말"이라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사실이다.

더팩트

정유라 씨는 지난해 10월 예거호프승마장에서 훈련을 했다고 했으나 정유라 씨의 말은 90km 떨어진 뷘테뮬러 승마장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현지 시각) 오후 취재진은 최 씨 모녀가 거주했던 슈미텐에서 약 9km 떨어진 뷘터뮬레 승마장을 찾았다. 이곳은 최 씨 모녀가 살았던 슈미텐 주민들로부터 말이 보관됐던 장소로 취재진이 들었던 곳이다. 또, 이곳은 최 씨 모녀의 세 번째 집이 있는 곳으로 알려진 브롬바흐와도 근거리에 있다.

취재진은 뷘터뮬레 승마장 관계자들을 통해 최 씨 모녀와 말에 관해들을 수 있었다. 이들은 정 씨는 물론 최 씨도 정확히 기억했다. 승마장 관계자는 "작년 8월 최 씨 모녀가 이곳을 찾아와 말 4마리를 이곳에 맡긴 바 있다"고 말했다.

더팩트

정 씨가 말을 보관했던 뷘터뮬레 승마장은 최 씨 모녀가 거주했던 슈미텐과는 불과 9km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그들의 말 4마리는 이곳에서 약 4주간 보관됐다. 하지만 이곳에서 훈련을 하거나 하지는 않았다. 말만 맡겨 놓았다. 이후에는 다른 곳에서 4주, 또 다른 곳에서 4주를 보관하다 리더바흐 호프구트 승마장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씨 모녀가 이곳을 찾았을 당시 통역과 중년의 한국인 남성이 동행했다고 한다. 중년 남성은 회색 머리로 독일어가 아주 능통했다고 승마장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이들은 이 중년 남성의 이름을 "데이비드"로 기억했다.

정 씨의 말이 작년 8월 이곳에 있었던 것이 확인되면서 그가 대한승마협회에 제출한 훈련 보고는 거짓임이 분명해졌다. TV조선에 따르면 정 씨는 지난해 8월 예거호프 승마장에서 있었으며 정 씨는 10월부터 2달 동안 이곳에서 훈련했다고 보고한 뒤 매일 훈련수당 6만 원을 받아 챙겼다. 하지만 정 씨는 훈련했다는 10월에는 예거호프 승마장에 없었고, 정작 머물렀던 8월에 그의 말은 예거호프 승마장과 수십 km 떨어진 뷘터뮬레에 있었다.

더팩트

정 씨는 지난해 프랑크푸르트 외곽 비블리스 예거호프 승마장에서 훈련했다며 매일매일 훈련 수당 6만 원을 챙겼다. 그러나 정 씨는 작년 8월 한 달간 머문 후 이곳을 떠났다. 정 씨가 머물렀던 당시 그의 말 4마리는 뷘터뮬레에 보관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예거호프 승마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유라 씨는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승마 마장마술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딴 뒤 이화여대에 입학했으나 특혜 입학 논란에 휘말렸다. 논란이 거세지자 대학 총장이 사퇴하기도 했다. 해외 훈련을 이유로 수업에도 충실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았으나 해외 훈련 역시 제대로 했는지는 여러 가지 정황상 의심을 살 수 있는 대목으로 드러났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