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두테르테 "마약과의 유혈전쟁 계속…2만∼3만명 더 죽을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사회 반발 커질 듯…"욕하지 않겠다고 신에 약속"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마약과의 유혈전쟁'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마약 용의자를 계속 사살하겠다는 뜻을 밝혀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발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사흘간의 일본 방문을 마치고 27일 밤 귀국해 마약 근절 의지를 강조하며 마약과의 전쟁으로 2만∼3만 명이 더 죽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현지 ABS-CBN 방송 등이 28일 전했다.

그는 "필리핀에는 적어도 300만 명의 마약 투약자가 있다"면서 "마약이 나라를 파괴하고 있으며 이것이 내가 그들을 죽이는 이유"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EPA=연합뉴스 자료사진]



필리핀에서는 지난 6월 말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이후 4천 명 이상의 마약 용의자가 경찰이나 자경단 등의 총에 맞아 죽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에 "범죄자 10만 명을 죽여 물고기 밥이 되도록 마닐라만에 버리겠다"고 말했다.

인권단체와 미국, 유럽연합(EU), 유엔 등은 두테르테 정부가 마약 용의자 '즉결 처형'으로 인권을 침해한다며 사법 절차를 무시한 유혈 마약 소탕전의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자신의 거친 언행과 관련, "비행기를 타고 돌아오는 길에 욕을 하지 않겠다고 신에게 약속했다"고 말했다.

다혈질로 직설적인 화법을 구사하는 두테르테 대통령이 이 약속을 지킬지는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개XX'라고 하는 등 자신의 정책을 비판하는 인사나 국가에 대해 욕을 서슴지 않아 국제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연합뉴스

마약 단속에 나선 필리핀 경찰[EPA=연합뉴스 자료사진]



kms123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