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누란지위' 與 지도부…퇴진론 봇물 속 친박 勢 급격히 꺾여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검 결정으로 친박계 세력 약화 시사…비대위 가능성도

뉴스1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파문에 대한 대응 방안과 후속 조치 논의를 위한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6.10.2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이 온 나라를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최씨 파문이 연일 언론의 도마에 오르자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출구 전략 찾기에 분주한 모습이지만 좀처럼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당 내부에서는 지도부 일괄 퇴진론이 부각되고 있다. 전날(26일)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에서도 '지도부 사퇴' 주장이 제기된 상태다.

이같은 주장의 배경에는 지난 2011년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이 서울시장 재보선 패배, 디도스 사태 등으로 여권 지지율이 바닥을 치자 당 지도부 일괄사태와 당명 변경 등을 통해 당 체질을 바꾼 바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번 최씨 문제 역시 당 지도부 해체를 통해 출구를 찾자는 것이다. 특히 이정현 대표 등 친박(親박근혜)계 중심의 당 지도부가 현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난이 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관련 정진석 원내대표는 전날 의총 직후 "저를 비롯한 지도부 누구도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언제라도 수습하면 미련없이 물러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정 원내대표는 "당장은 수습을 하는 것이 문제인 만큼 뽑힌지 얼마 되지 않은 지도부를 대체할 만한 대안이 나온 것이 아니다"며 "(의총에서) 지도부 사퇴 요구도 있었지만 그러면 안된다는 의견도 있어 결론이 난게 없다"고 부연했다.

이정현 대표 역시 앞서 열린 긴급 최고위 직후 "당 대표인 저는 오늘부터 당사에서 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상주하면서 사태 수습을 지휘할 것"이라며 사실상 퇴진 요구를 거부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의 이같은 퇴진 불가 입장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당장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특검을 결정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는 것이다.

특검을 도입할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으로까지 이어지는 시나리오를 배제할 수 없다. 이같은 상황에서 의총에서 특검이 별다른 반발 없이 당론으로 추인됐다는 대목은 이미 친박계의 목소리가 크게 약화했음을 시사한다.

실제 의총 과정에서 친박계 의원들의 일부 반발도 이어졌지만 결국 특검 도입 결정을 막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당내 비박(非박근혜)계와 탈 친박계 등을 주축으로 이른바 '결별파'가 등장했고, 이들을 중심으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지 못할 경우 당 존립 자체가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위기론이 제기되면서 친박계의 반발을 무산시켰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조만간 당 지도부의 일괄 사퇴와 비박계 혹은 중립 성향 의원들을 중심으로 비대위가 꾸려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jrki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