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뉴롯데' 밑그림 마련한 신동빈, 사장단 인사 언제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변 변화+정책본부 축소' 인사폭 클 듯

인사 시기, 예년과 비슷하거나 늦어질수도

뉴스1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5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경영쇄신안 발표에 앞서 그룹 임원진들과 검찰 수사 등에 관한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2016.10.2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백진엽 기자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경영쇄신안'을 발표하면서 '새로운 롯데'에 대한 밑그림을 그린 롯데그룹이 조직개편과 인사를 언제쯤 어느 정도 규모로 할 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롯데그룹의 인사는 올해 검찰수사가 시작된 이후 지속적인 관심사다. 최악의 경우 총수인 신 회장의 공백을 걱정해야 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조기 인사, 비상경영체제 등 다양한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신 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됐고, 재판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할 때 당분간 총수의 공백 우려는 사라졌다. 여기에 신 회장이 정책본부 축소 등 '쇄신안'을 내놓으면서 롯데그룹의 정기인사가 예년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핵심 경영진 신변 변화+정책본부 축소' 인사폭 클 듯

27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의 인사 시기는 점치기 힘들지만 인사폭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검찰 수사라는 외부 변수로 인해 상당수 경영진들의 신변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우선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의 본부장을 맡았던 2인자 이인원 부회장이 생을 마감했다. 여기에 제2롯데월드 완공이라는 중책을 맡았던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는 가습기살균제 사건으로 인해 구속중이다.

롯데 입장에서는 그나마 다행인 것은 신 회장과 정책본부의 최측근인 황각규 운영실장, 소진세 대외협력단장 등은 구속을 면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들을 비롯해 채정병 롯데카드 대표, 허수영 롯데케미칼 대표,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 등 상당수 계열사 CEO들도 법정에 서야 하는 처지다. 따라서 이번 인사에서 계열사 CEO들의 이동이 많을 것이라는 것이 재계의 중론이다.

여기에 신 회장이 정책본부를 축소하기로 한 것도 인사폭을 키울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 정책본부가 어떤 식으로 조직 재편이 되냐에 따라 이에 따른 인사도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신 회장이 쇄신안에서 사회적책임을 강조한만큼 정책본부 내 대외협력단을 별도 본부로 확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 경우 롯데그룹은 정책본부와 대외협력본부라는 2개 본부 체제가 된다. 현재 상황대로라면 황각규 사장이 정책본부를, 소진세 사장이 대외협력본부를 맡게 될 공산이 크다.

◇인사 시기, 예년과 비슷하거나 늦어질수도

인사나 조직개편 규모는 상당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시기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검찰 수사가 한창 진행중일 때는 조기 인사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만약 신 회장에 대한 구속이 받아들여질 경우 이에 대한 대비를 위해서라도 미리 비상경영체제 등의 구상은 해놓았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하지만 신 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되고 불구속 기소가 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재계에서는 롯데그룹의 인사 시기가 예년과 비슷하거나 아니면 더 늦어질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인사가 늦어질 수 있는 이유로 인사에 앞서 그룹의 정책본부를 어떻게 개편할 지가 선결돼야 한다는 점이 꼽힌다. 쇄신안에는 '정책본부를 축소해 계열사들의 책임경영을 지원하는 조직으로 만들 것'이라고 돼 있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없다.

즉 롯데는 당분간 '새로운 롯데'를 위한 조직 개편과 정비를 먼저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인사는 이처럼 조직이 어느 정도 정비가 된 후 해당 조직에 맞는 인물들을 채우는 과정이 된다.

이에 롯데그룹 관계자는 "인사는 평상시에도 그렇지만 최종 확정될 때까지 확실한 것은 하나도 없다"며 "게다가 지금은 회장님의 쇄신안에 따르는 구체적인 세부방안 마련 등 급한 현안이 많기 때문에 인사가 언제 어떻게 이뤄질 지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jinebito@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