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군 관계자 "남북 접촉 사실"…'최순실 파일' 내용 일치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최순실 씨가 받아봤다는 청와대 자료에 남북 군 당국 간 비밀접촉 내용이 포함돼 있다는 어제(25일) JTBC 보도와 관련해 군 관계자가 실제 대북 접촉이 있었다고 확인했습니다. 극도의 보안이 요구되는 군사 기밀까지 최 씨에게 미리 건네진 게 거듭 입증된 셈입니다.

김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정부 중반쯤이던 2010년.

천안함 침몰과 연평도 포격 사건으로 남북 간 공식 대화는 중단 됐습니다.

하지만 청와대와 외교·안보 당국자들은 중국과 개성 등지에서 비밀 접촉을 이어갔습니다.

임기 말인 2012년 12월엔 군 당국자 간 비밀회동도 이뤄졌습니다.

군 관계자는 "당시 북한 국방위원회 요청으로 대북 담당인 국방부 군비통제차장이 판문점에서 세 차례 만남을 가졌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북측은 인도적인 지원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제시했고, 남측은 천안함 사건에 대한 공식 사과를 촉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최순실 씨가 이 같은 정보를 사전에 받아봤다는 JTBC 보도와 일치하는 내용입니다.

최 씨는 같은 해 12월 28일에 열린 박 당선인과 이명박 대통령의 독대 전에 사전 시나리오를 받아봤습니다.

여기에 담긴 예상 질문에 군 당국 간 비밀 접촉 사실이 포함돼 있습니다.

군 당국 간 비밀회동 자체가 기밀에 해당하기 때문에 군사기밀 보호법 등을 어긴 것이라는 지적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상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