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국, 美국가정보국장 발언에 "한반도 비핵화 원칙 불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떤 형식이든 한반도 대화·협상 지지"

"재해 물자 지원 위해 북·중 임시 부교 설치할 것"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중국 정부는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의 북한 핵 능력 제한이 최선이라는 발언과 관련해 중국의 한반도 비핵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은 어떤 형식이든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당사국의 대화와 협상을 지지하며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 북한에 재해 물자를 제공하기 위해 북·중 접경에 임시 부교를 설치할 것이라는 입장도 내놓았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제임스 클래퍼 미국 DNI 국장이 북한의 핵 포기 가능성은 없으며 현실적으로 핵 능력을 제한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한 데 대한 중국 측 입장을 묻자 "어떤 것에 의거해 말한 건지 모르겠지만 객관적인 사실은 6자 회담에서 북한이 핵 계획 포기 결정을 내린 적이 있을 뿐 아니라 모든 핵 계획을 포기한다는 약속을 한 바 있다"고 말했다.

루캉 대변인은 "6자 회담이 실제로 북한의 핵 포기 행동을 취하게 했으나 6자 회담이 중단되면서 북한이 핵 보유로 갔고 여러 차례 핵실험을 했다"면서 "우리는 여전히 대화와 협상이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의 기본 입장은 아주 명확한데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및 안정을 견지한다"면서 "우리는 대화를 하여야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클래퍼 국장은 뉴욕에서 열린 미국외교협회(CFR) 주최 세미나에서 북한의 핵 개발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 "그들의 핵무기 능력을 단념시키려는 생각은 애당초 성공 가능성이 없는 것"이라면서 "아마도 우리가 희망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북한의 핵능력에 대한) 일종의 '제한'(cap)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은 검증가능한 한반도 비핵화가 미국 대북정책의 목표이며, 이 정책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클래퍼 국장의 발언을 일축했다. 한국 외교부 또한 북한 비핵화가 불가능하다는 취지의 미국 정보국장 발언에 대해 "한미는 물론 국제사회의 북핵 불용 의지는 변함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루캉 대변은 2012년 한국과 북한이 3차 비공식 접촉을 진행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당사국들이 대화와 협상을 전개하는 것을 격려한다"면서 "한반도 정세가 완화됐을 때는 한반도 핵 문제도 해결 궤도에 들어갔으며 유관 각국이 대화를 유지하고 충분한 협상과 공통 인식을 실천했을 때였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다시 천명하는데 한반도 정세와 관련된 당사국이 어떤 형식이든 협상과 대화를 전개하는 것을 격려한다"면서 "관련 당사국은 서로 같은 방향을 바라보면서 함께 노력하고 한반도 비핵화 발전 과정을 위해 공통으로 효과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중국은 지난 24일 류전민(劉振民) 외교부 부부장의 중조(중국-북한)국경공동위원회 참석차 방북을 계기로 북한의 재해 문제에 대해 인도적인 지원을 강화할 방침을 내비쳤다.

루캉 대변인은 "올해 8월 말부터 9월 초까지 태풍 영향으로 두만강 유역 변경 지역에서 폭우가 내려 홍수가 일어났다"면서 "북중 변경에 북한의 가옥 수만채가 훼손되고 다량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중국 측에 구호물자와 재난 후 복구 물자를 다량으로 긴급히 요구해왔는데 북중 변경의 다리가 수해로 심하게 훼손돼 차량 통행이 어렵게 됐다"면서 "그래서 북한 측의 요청과 인도주의 원칙에 따라 중국이 북중 접경에 임시 부교를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루캉 대변인은 "이는 북한 이재민을 구제하고 재해 후 복구 물자 통행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번 중국의 구호 행동은 북한의 이웃이자 책임 있는 대국으로 해야 할 인도주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루캉 대변인[AP=연합뉴스 자료사진]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