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구글 픽셀폰 연내 국내 출시 불투명…음성 비서 준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 이통사 "구글 접촉 없었다"…구글도 "한국 출시일정 미정"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단종된 갤럭시노트7을 대신할 최신 스마트폰 중 하나로 꼽히는 구글 '픽셀폰'이 올해 안에 국내 출시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최근 직접 설계한 첫 프리미엄 스마트폰 '픽셀'과 '픽셀XL'을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독일, 인도 등에서 차례로 출시해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북미에서는 대부분 모델이 품귀 현상을 보일 정도로 반응이 좋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언론의 호평이 쏟아지면서 구글 지주사 알파벳의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다.

픽셀폰은 퀄컴 스냅드래곤 821 프로세서, 안드로이드 7.1 운영체제, 4GB 램, 1천230만 화소 전면 카메라와 800만 화소 후면 카메라를 탑재했다. 저장 용량은 32GB와 128GB 두 종류다.

특히 대화면 모델인 픽셀XL(화면 크기 5.5인치)은 이달 초 공개 당시부터 갤럭시노트7(화면 크기 5.7인치)의 대항마로 지목되기도 했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지난해 LG전자[066570]가 제조한 구글 넥서스5X 출시 전에는 LG전자와 이통사의 사전 협의가 이뤄졌다"며 "픽셀폰은 구글 본사가 직접 나설 것으로 예상하는데, 아직 연락이 없다"고 전했다.

또 구글 관계자는 "한국 출시 일정은 미정"이라고 밝혔다.

픽셀폰의 국내 출시가 기약 없이 늦어지고 있는 것은 핵심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의 한국어 버전을 준비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로, 지금은 픽셀폰에서만 쓸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자연어 처리가 고도화돼야 하는데, 한국어의 인식·처리의 정확도는 아직 영어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버전이 충분히 발전하기 전까지 국내 출시가 미뤄질 수 있다고 업계는 관측한다. 지금까지 픽셀폰이 출시된 나라는 독일을 제외하면 모두 영어권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여러 외국어 버전을 준비하는 데 상당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며 "픽셀폰이 현재까지 주로 영어권에만 출시된 것으로 미뤄 연내 국내 출시는 불투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hanj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