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최순실, '통일대박' 연설문 미리 받아…곳곳 붉은 글씨

댓글 2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최순실씨가 대통령이 연설을 하기 전 미리 받아본 연설문이 44개라는건데요, 이 가운데 지난 2014년 3월 독일에서 통일 대박론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내놓으면서 주목받았던 이른바 드레스덴 연설문이 포함돼있다는 게 더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북한과 관련된 내용이라 극도의 보안 속에 작성됐던 걸로 알려졌었지만, 이 연설문 역시 최순실씨는 연설 하루 전에 받아봤는데요, 최순실씨가 받아서 수정을 했다고 확정할 수는 없지만, 여튼 대통령이 읽은 내용은 받은 것과는 달라져 있었습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신년 기자회견 (2014년 1월 6일) : 저는 한마디로 '통일은 대박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박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에서 통일대박론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2개월 뒤 독일 드레스덴 연설에서 구체적인 방법론을 내놓습니다.

[독일 드레스덴 연설 (2014년 3월 28일) : 한국의 자본 기술과 북한의 자원 노동이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차 한반도 경제공동체 건설에 기여할 수 있을 겁니다.]

당시 연설은 오바마 대통령이 공식 지지하는 등 국내외적으로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그만큼 극도의 보안 속에 작성됐던 걸로 전해집니다.

그런데 JTBC 취재팀이 입수한 최순실 파일에 따르면 최 씨는 박 대통령 연설이 있기 하루 전, 드레스덴 연설문의 사전 원고를 받아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박 대통령 연설이 시작된 건 한국시각으로 3월 28일 오후 6시 40분쯤.

최 씨가 파일 형태로 전달된 원고를 열어본 건 3월 27일 오후 7시 20분입니다. 하루가 빠릅니다.

그런데 최 씨가 미리 받아본 원고 곳곳에는 붉은 글씨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박 대통령이 실제로 읽은 연설문에서 일부 내용이 달라지기도 했습니다.



□ 최순실씨 PC에서 발견된 대통령 연설문 공개

· 드레스덴 선언문 다운받기 ☞ https://goo.gl/zk8SYx

· 당선인 신년사(신문용) 다운받기 ☞ https://goo.gl/eUJvB9

· 당선인 신년사(방송3사) 다운받기 ☞ https://goo.gl/D9Xz2V

· 518 민주화운동 기념사 다운받기 ☞ https://goo.gl/0JdZm0


김태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