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낭만닥터 김사부` 서현진 "전문직 역 꼭 한번하고 싶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현철 기자]

"전문직 역을 꼭 하고 싶었어요. 함께 작품을 하자고 하신 여러 분들의 제의 중에 제가 '낭만닥터 김사부'를 선택한 이유는, 바로 윤서정이 전문직 여성인 의사이고, 로맨스 외에도 인생의 가치, 일의 가치 등 우리 삶이 깊이 있고 묵직하게 다뤄지기 때문이죠."

11월7일 첫 방송되는 SBS 새 월화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극본 강은경, 연출 유인식)에서 주인공 윤서정 역을 맡은 서현진은 25일 SBS를 통해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낭만닥터 김사부'는 열정이 넘치는 두 의사 강동주(유연석 분)와 윤서정(서현진 분)이 괴짜 천재 의사 김사부(한석규 분)를 만나 진짜 의사로 거듭나는 스토리로, 서현진은 최고의 의사가 되고자 끊임없이 애쓰는 진지한 캐릭터의 여의사 윤서정을 맡아 몰입중이다.

다음은 일문일답

▲캐릭터 변신이 예사롭지 않다. 로코퀸에서 진지한 의사로의 변신인데 뜻밖이다.

로코도 재미있지만 러브라인에 치중되지 않은 전문직 여성을 맡아 진지한 캐릭터를 연기하고 싶었다. '저런 사람들 때문에 살 만하다', '소수의 훌륭한 사람들이 세상을 살 만하게 만든다'는 그런 메시지를 시청자께 드릴 수 있었으면 싶었다. 대본을 받았을 때보다 지금이 더 좋다.

게다가 한석규 선배님이 옆에 계시지 않은가! 연기의 지존이신 선배님과 함께 연기할 수 있어 영광이고, 내 연기를 한층 성숙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윤서정'이라는 인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윤서정이 최고의 의사가 되고자 몸을 사리지 않은 초반 이유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서였다. 우리도 일터에 서 초반 출발은 그렇게 시작하지 않는가…

그러나 시간이 가면서 서정은 비어 있는 허전한 자신을 깨닫는다. 이후 '나는 왜 의사가 됐는가? 나는 왜 훌륭한 의사이고자 하는가?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라는 수 천 가지 물음을 자신에게 던지면서 삶의 목표, 삶의 가치를 찾기 위해 힘겨운 시간을 갖는다. 그녀의 이런 진지함이 시간이 갈수록 점점 나를 매료시킨다.

▲드라마를 촬영하면서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보다 지금이 더 좋다고 했는데 이유가 있다면?.

한석규 선배님이 연기하시는 괴짜 천재 의사 김사부는 사실 판타지 인물, 이상형 의사이다. 그러나 이 드라마가 진행되면서 실제 김사부가 너무도 많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의사 선생님들을 여러분 만났는데, 다들 소명의식에 가득 차 있었고 정의로운 의사가 되기 위해 애쓰고 계셨다. 어떤 수간호사님은 "어떤 의사가 가장 좋냐?"는 제 물음에 일초의 망설임도 없이 "환자를 일등으로 생각하는 의사면 모든 것을 다 이해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의료계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의 생명에 대한 의사로서의 열정적 자세, 책임의식이 나를 감동시킨다.

제 주위의 한 응급의학과 의사는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가장 부합하는 의사, 부합해야 하는 의사가 응급의학과 의사"라면서 "잘 부탁한다. 리얼리티 넘치게 표현해 달라"고 당부하시고 저의 책임이 막중함을 일침하셨다.

'윤서정'이 추구하는 진짜 의사가 판타지가 아니고 실제 인물, 실제 현실이라는 사실에 책임감도 느끼고 자부심도 커지고 애정도 깊어진다.

▲이전 작품과 '낭만닥터 김사부'가 다른 점이 있다면?

현대물은 사극에 비교하면 진폭이 작다. 감정의 진폭이 작다는 뜻이다. 그러나 의학 드라마는 일반 현대물과 다르다. 생명을 이야기하는 만큼, 절박함이 커 감정의 폭 역시 크다. 슬프고 기쁘고, 순식간에 유쾌한 현장이 긴박하거나 슬픈 상황으로 변한다. 이런 것들을 어색하지 않게 설득력 있게 연기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새로운 도전이고 모험이어서 너무 즐겁고 에너지가 솟는다.

▲11월 7일 첫방을 앞두고 시청자들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낭만닥터 김사부'는 요즘 보기 드문 드라마가 될 것 같다. 병원 씬은 다큐 같이 진정성, 리얼리티로 가득 차고, 이외의 에피소드는 재미와 긴장이 있는… 임원희 선배님과 진경 선배님이 웃음 코드를 마구 날려드릴 예정이고, 저도 유연석 씨와 함께 경쾌한 로맨스를 보여드리게 된다. 또 돌담병원을 둘러싼 병원암투도 다뤄진다. '볼수록 빠져드는 드라마'라고 감히 소개하고 싶다. 시청자께서 이런 우리의 열정에 화답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jeigun@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