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25조원 짜리 연기금 누가 다룰까...기준변경에 업계 촉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획재정부가 20조원 짜리 연기금을 운용하는 투자풀을 선정하는 기준을 바꾸기로 했다. 자회사의 실적도 포함하고, 국토부 등 이미 타부처 전담운용기관으로 선정된 운용사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준이 대폭 바뀔 것으로 알려졌다. 기재부가 운용하는 연기금은 22조원 규모다. 새롭게 바뀐 기준이 적용될 경우 자산운용업계에 지각변동도 예상된다.

24일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연기금 투자풀 재선정 기준안이 25일 마련될 예정”이라며 “최종 내용은 투자풀운영위원회에서 확정된다”고 말했다. 연기금 투자풀이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기금, 연금들의 여유자금을 하나로 모아 주식, 채권 등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4대 연금(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을 제외한 나머지 연금들을 대상으로 한다. 정부가 직접 운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산운영사에 위탁, 운영한다. 2001년 12월에 도입됐다. 삼성자산운용이 13년간 단독 운영했다. 2014년부터는 복수운영제로 변경돼 삼성자산운용과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운용하고 있다. 5조원을 운용하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올해, 17조원을 운용하는 삼성자산운용은 내년 기간이 만료된다. 정부는 새 기준안에 따라 두 곳의 운용사를 차례로 뽑을 계획이다.

연기금투자풀에 선정되기 위한 자산업계의 경쟁은 치열하다. 정부 연기금을 운용하게 되면 자산운용사의 대외 공신력이 크게 높아지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렇다보니 기재부의 기준변경에 대해 업계가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다는 점이다. 기재부는 이번 기준안에서 운영사를 평가할 때 자회사의 실적을 첫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경우 자회사가 있는 회사는 선정에 매우 유리해지지만, 그렇지 못한 회사는 불리하게 된다.

기재부는 “자회사 실적을 포함해야 회사의 총량적인 능력을 알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일부 운용사들은 “연기금 투자풀에 참여한 회사는 사내에서도 정보공유와 인적교류를 함부로 못할 정도록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감안하면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반발하고 있다.

논란이 거세지자 기재부도 곤혹스런 표정이다. 연기금투자풀 재선정 기준문제는 지난 국감에서도 문제 제기됐다. 기재부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고, 25일 회의에서 심도 깊게 논의될 것”이라며 “25일 선정된 기준안은 12월말 재계약때 적용되겠지만, 내년에도 적용될 지는 아직 말하기 이르다”고 말했다.

<박병률 기자 mypark@kyunghyang.com>

[경향비즈 바로가기], 경향비즈 SNS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