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분당선 고장 전동차 기관사는 군 출신 대체 인력(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동차 고장으로 1시간 넘게 정지

이용객들 대처 미흡해 불만 폭발

뉴스1

22일 오후 3시34분 서울 지하철 분당선 왕십리행 열차가 서울숲역과 왕십리역 사이 지하 선로에서 멈춰서 열차에서 1시간가량 갇혀있던 승객들이 대피하고 있다. (독자제공) 2016.10.2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22일 분당선 서울숲역에서 왕십리역으로 향하다 고장난 전동차는 파업으로 투입된 대체 인력이 운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코레일 관계자는 "고장난 전동차는 철도노조 파업으로 대체 투입된 군 출신 인력이 운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산하 전국철도노조는 지난달 27일부터 정부의 성과연봉제 등을 반대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다.

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32분쯤 이 구간에서 전동차가 멈춰 승객 150여명이 내부에 갇혀있다가 오후 4시45분쯤부터 구조대의 도움으로 탈출했다

코레일은 소방서에 도움을 요청해 구조를 시작했고, 승객들의 대피는 오후 5시10분까지 이어졌다. 전동차는 오후 5시20분부터 상하행선 모두 정상운행하고 있다.

고장 전동차는 현재 왕십리역으로 이동해 대기하고 있다. 코레일은 전동차 이용 시간이 한가한 때를 택해 차량기지로 고장 전동차를 옮겨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시민들은 코레일의 대처가 미흡하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한 승객은 "고장이 나면 났다고 정확한 상황을 알려줘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며 "친구와 약속 시간에 늦어 미안한데 보상은 해주는 건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서울숲역에서 전동차를 기다리던 주민 박모씨(29·여)는 "전동차가 낡아서 그런지 고장이 너무 잦아 이용하기 불편하다"며 "코레일에서 정확한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 다시는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동차에 갇혀 있었던 한 승객은 고장이 나자 자신의 SNS에 "1시간40분 동안 갇혀 있다가 지하철에서 탈출중입니다"라는 글을 올려 밖으로 나오고 있는 사실을 알렸다. 이 승객에 따르면 전동차 기관사는 '곧 출발한다'는 방송을 5분 간격으로 했다.

이 고장으로 왕십리역에서 선정릉역까지 상·하행선에서 전동차가 다니지 않았다. 또 선정릉역에서 신수원역 구간은 전동차가 지연 운행됐다.
ic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