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백남기 유족 "부검 전제 협의 없다"…경찰 6차 요구도 거절

댓글 1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뉴시스

"'빨간우의 가격설'도 소설에 불과"

"'상황보고서' 거짓말 한 이철성 청장 사퇴해야"
세번째 추모대회·행진 열려

【서울=뉴시스】김현섭 기자 = 백남기투쟁본부가 경찰의 부검영장 집행 관련 6차 협의 요구에 대해 "부검을 전제로 한 협의에는 응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투쟁본부는 22일 언론에 보낸 보도자료에서 "사인은 명백하고 증거는 충분하며 부검은 필요치 않다"면서 "'경찰의 손에 돌아가신 아버님의 시신에 경찰의 손이 닿게 하고 싶지 않다'는 유족들의 입장 또한 확고하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이 부검을 주장하는 2가지 논리 중 하나인 (서울대병원) 백선하 교수의 병사 주장은 대한의사협회에서조차 배격되며 설 자리를 잃었고, 제3의 사망원인이라고 주장했던 소위 '빨간우의 가격설'도 진실 왜곡을 위한 터무니없는 소설에 불과하다는 점이 명확해졌다"고 강조했다.

고(故) 백남기씨가 경찰 물대포를 맞았을 당시 곁에서 빨간 우의를 입고 있었다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공공운수노조 조합원 40대 남성 A씨가 지난 19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경찰은 지난해부터 진행된 조사에서 집회 참석과 관련된 사항 외에 백씨와 관련된 내용은 묻지 않았다. 조사 당시 내가 빨간 우의를 착용하고 있었다는 것도 말했었다"고 밝혔다.

A씨는 "저는 경찰이 백씨에게 물을 계속 직사하는 상황에서 안전한 장소로 옮길 목적으로 달려갔던 것"이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투쟁본부는 "경찰은 '유가족 동의 없이 부검은 불가하다'는 법원의 명령을 준수하고 부검 강행 시도를 당장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투쟁본부는 이철성 경찰청장이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폐기됐다고 했던 사건 당시 상황보고서의 존재가 최근 드러난 것에 대해 "경찰의 거짓말이 또 다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에서의 위증이 1년 이상이 징역에 처하는 중범죄임을 감안할 때 이 청장은 당장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영장에 명시된 부검 집행 시효는 오는 25일까지로 불과 사흘이 남은 상황이다.

만일 경찰의 강제집행이 이뤄진다면 투쟁본부를 비롯한 유족 측과 부검에 반대하는 시민들과의 물리적 충돌 가능성이 높고, '조건부 영장'이었던만큼 법적 논란까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날 오후 4시에는 서울 종로구 청계천 광통교 앞에서 백남기투쟁본부 관계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 시민 등 3000여명(주최 측 추산·경찰 추산 2000명)이 모인 가운데 백씨 추모대회가 열렸다.

이날 추모대회는 이달 1일, 8일에 이어 세번째다.

참가자들은 추모대회 후 오후 5시30분께부터는 '광교→종로1가→종로4가→원남사거리'를 거쳐 백씨의 빈소가 있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까지 행진을 이어갔다.

afero@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