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72년 전 나치 '북극해 비밀기지' 발견…소련 침공직후 건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북극해에서 2차 대전 당시 사용됐던 나치 비밀기지가 72년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2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 등은 북극해(Arctic Ocean)에 있는 '프란츠 요셉 랜드' 제도 소속 '알렉산드라 랜드'에서 나치 비밀 기지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이 기지는 히틀러가 당시 소련을 침공한 다음 해인 1942년 건설했다.

이곳은 독일군 사이에서 샤츠그레버(Scahtzgraber·보물을 찾아다니는 사람)나 '트레저 헌터(treasure hunter)로 불렸으며, 대개 작전 구상을 위한 기상 관측소로 활용됐다.

당시 이 비밀기지에서 생산한 기상 리포트는 독일군 병력 편성, 잠수함·군함 배치 등을 계획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기지는 1944년 이곳에 배치됐던 과학자들이 북극곰 고기를 먹고 식중독에 걸려 구조되는 사건이 발생한 뒤 버려졌다.

이곳에선 독일군 벙커 이외에 서류 뭉치와 낡은 총알 등 당시 사용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물품 500개 이상이 나왔다.

추운 날씨 덕에 물품 대부분의 보존 상태가 좋은 편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기지의 이름이 '보물을 찾는 사람'인 만큼, 고대 유물을 찾는 용도로 활용됐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알렉산드라 랜드는 수년 동안 영토 분쟁이 있었지만, 현재는 러시아 연방에 속해있다.

러시아는 현재 이곳에 새로운 군사기지를 건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알렉산드라 랜드 나치 비밀기지서 발견된 물건들 [데일리메일 캡처]



gogog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