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녹취 파일' 미르 전 사무총장 "안종범이 사퇴 압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JTBC는 미르재단 설립과 운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이성한 전 사무총장의 녹취파일을 근거로 최순실 씨가 배후였다는 내용을 그동안 단독 보도했는데요. 오늘(21일) 이 총장의 녹취파일이 추가로 공개됐습니다. 재단 설립과 운영 과정의 정부 개입 의혹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씨는 오늘 공개된 녹취파일에서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사퇴 압력을 가해 물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

먼저, 안의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음성변조 : 단순하게 저한테 그만두라고 명령한 건 아니고 그게 명령한 거로 나왔잖아요. 그게 아니고, 제가 구설에 올라온 얘기를 한 거예요. 사람들이 (제가) 그만뒀으면 좋겠고.]

민주당 백혜련 의원이 의원실 관계자가 미르재단 이성한 전 사무총장을 만나 녹음했다며 국정감사장에서 공개한 녹취입니다.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음성변조 : 나를 밀어내려는 사람도 있고 내보내려는 사람도 있고. 그런 정보를 듣고 저한테 전화를 해준 거죠.]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이 지난해 4월 박근혜 대통령의 멕시코 순방 수행 중 이 전 총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재단 사무총장직에서 물러나라고 압력을 행사했다는 겁니다.

이 전 총장은 안 수석으로부터 청와대 관련 행사를 많이 제안받았다는 주장도 했습니다.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음성변조 : 저희 초기에 청와대 관련 행사를 많이 제안받아서요. 그러니까 제가 대표니까… 교육문화수석실하고 경제수석실하고 두 개 파트 협력을 해서. 그 다음에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은 외교수석까지 포함돼서….]

그러나 안 수석은 전화는 했지만 인사 관련 얘기는 하지 않았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이 전 총장은 또 백 의원실에 "최순실 씨를 미르와 관련해서 본 적이 있다. 보이지 않는 권력 행사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서 녹음파일 77개의 존재를 다시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녹음파일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안의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