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단독] 내정된 파트너?…"미르, 리커창 방한 맞춰 설립"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금 보신 것처럼 청와대는 "미르재단 설립에 관여하지 않았다", "기업을 상대로 강제 모금도 하지 않았다" 이렇게 밝히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정말로 재단 설립 과정에 관계가 없는 걸까요. 하지만, 전혀 다른 주장이 또 있습니다. 미르재단 설립을 주도한 이성한 전 사무총장은 JTBC 기자와 만나서 "리커창 중국 총리 방한에 맞추기 위해 미르재단 설립을 서둘렀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청와대와 정부가 추진했던 한중 문화사업 가운데 핵심인데요. 청와대가 핵심 역할을 미르재단에 맡기려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태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미르재단의 이성한 전 사무총장은 JTBC 취재팀에게 "대통령 방중 당시 미르재단이 이미 한국 측 문화사업 주체로 내정돼 있었다"면서 "중국창의산업연맹인 CCIA와 업무 협약을 맺을 예정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재단 설립도 전에 정부가 추진하는 한중 교류 사업의 한국 쪽 핵심 사업 주체가 됐다는 겁니다.

지난해 9월 4일 박근혜 대통령이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중국 상하이를 방문합니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와 K팝이 큰 인기를 끌고 있고, 한국에서도 중국어 배우기 열풍이 불고 있다"며 한중 문화교류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안종범/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지난해 9월 4일) : 순방에서 경제적 성과는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통령께서는 축사를 통해서 양국간의 교역과 문화교류의 확대에 이어서….]

그런데 당시 한중 문화 사업의 주체가 미르재단이었다는 겁니다.

중국 측 창구는 CCIA였습니다. 중국 정부 지원으로 문화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는 전국 규모의 기구입니다.

CCIA 관계자도 취재진에게 "지난해 9월 상하이 행사에서 미르재단 관계자와 만났고, 그 후로도 몇 번 만났다"고 밝혔습니다.

이 전 총장은 또 "대통령 방중 후 한 달 뒤인 10월 31일 리커창 중국 총리가 방한할 때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로 해 미르재단이 서둘러 만들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태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