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세균-정진석, 일주일 만에 만났지만…'평행선' 확인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세균 의장 "법적으로 하자" 입장 불변

정진석 원내대표 "정 의장 요지부동"

[앵커]

오늘(1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일주일 만에 만났습니다. 국회를 연결하겠습니다.

허진 기자, 정세균 의장과 3당 원내대표가 오늘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만났지요. 국회 파행을 풀 실마리가 나오지 않겠냐 이런 기대도 있었는데요. 어떻게 됐습니까?

[기자]

네, 정세균 국회의장과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국회 파행 사태 이후 처음으로 한 자리에서 만났는데요. 하지만 분위기는 냉랭했다고 합니다.

정 원내대표가 "이 사태를 수습할 책임이 정 의장에게 있다"고 얘기를 했는데, 이에 대해서 정 의장은 새누리당이 자신을 형사고발한 걸 거론하며 "자신은 법적으로 잘못한 게 없다. 법적으로 하자"고 답했다고 합니다.

[앵커]

당초 새누리당은 정세균 의장에게 사퇴를 요구하다가 사과로 수위를 낮춘 것으로 보이는데, 이정현 대표는 계속해서 사퇴를 요구하고 있지요. 정 의장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정 의장의 반응은 그대로입니다. 새누리당의 사과 요구에 대해 "이미 입장을 밝혔다. 번복하지 않겠다"며 거듭 사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정진석 원내대표는 조금 전 JTBC와의 통화에서 "정 의장은 요지부동"이라며 정 의장이 사과를 거부하는 데 대해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습니다.

[앵커]

정 의장은 그러니까 법적 절차를 따른 것이어서 문제가 없다, 사과를 할 이유가 전혀 없다, 이런 입장 같은데 여야 원내대표는 어떤가요? 추가로 만날 계획이 있습니까?

[기자]

아직까지는 만날 계획이 잡혀있지 않다고 합니다.

다만, 국회의장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강화하는 내용의 이른바 '정세균 방지법'에 대해 정 의장이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해오면 뭐든지 하겠다"고 밝힌 만큼 여야 간 간극을 좁히기 위한 시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이미 국회 파행 사태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상당히 안 좋은데요. 게다가 이정현 대표가 엿새째 단식을 하면서 건강이 안 좋아지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어서 여야의 부담은 클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정 의장이 모레, 그러니까 3일에는 국제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해야 하기 때문에 여야의 움직임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정 의장은 일단 파행이 해결이 안 되면 출국을 안 하겠다, 이런 입장도 밝힌 상태지요. 국회에서 허진 기자였습니다.

허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