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박 대통령 "북 주민, 언제든 오라"…높아진 발언 수위

댓글 2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서울대병원의 고 백남기씨 사인 왜곡 논란과 관련한 파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대 의대생 100여 명이 사망 진단서상의 사인이 왜곡됐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어제(30일) 발표했는데요. 성명에 동참하는 재학생과 졸업생이 오늘 500명을 넘어섰습니다. 이 소식은 잠시 후에 전해드리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북한 주민은 언제든, 자유 터전으로 오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전에 없던 발언의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연결하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박 대통령의 기념사 내용, 이전과는 톤이 상당히 다른데요. 어떤 배경에서 나온 겁니까?

[기자]

네. 박 대통령은 북한 정권의 인권 탄압을 거론하며 자유와 민주, 인권과 복지의 가치는 북한 군인과 주민들에게도 소중한 권리라고 말을 이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박근혜 대통령/국군의 날 기념사 (오늘) : 북한 주민 여러분들이 희망과 삶을 찾도록 길을 열어 놓을 것입니다. 언제든 대한민국의 자유로운 터전으로 오시기를 바랍니다.]

북한 주민에게 북한 정권의 반인륜적 통치가 종식될 수 있도록 진실을 알리겠다고도 말했고요.

북한 정권이 핵개발 의지를 고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실상 '김정은 체제 붕괴'를 거론한 발언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지난 8월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해서 통일시대를 여는 데 동참해 달라"고 말했었죠. 오늘 발언은 여기서 더 나아간 것으로 봐야 되겠죠?

[기자]

네. 박 대통령은 지난 2월 북한이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한 후부터 "핵개발은 체제 붕괴를 재촉할 것"이란 입장을 공식화했습니다.

지난 광복절 경축사에선 처음으로 북한 정권과 주민을 연설 대상으로 직접 거론하며 "통일이 차별과 불이익 없이 행복을 추구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고, 오늘은 북한 군인도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 압박을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대통령 입장을 재차 거론하며 "북한 주민 이탈도 그런 방법의 하나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앵커]

청와대 이야기는 북한 압박용이라는 건데 야당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제재와 대화, 국제공조 등 다양한 해결 방안이 필요한 시점에 강한 발언으로 북한을 자극하는 것은 안보 위기 상황에서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전문가들 사이에선 체제 이탈 촉구와 같은 문제는 비공개로 해야 하는것 아니냐 하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조민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