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감성적 추가조치 기대"…정부, '한일합의+α' 왜 꺼냈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일합의 공감대 넓히려 보완조치 검토 관측…아베 서한 등 거론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정부가 29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추가적인 감성적 조치'를 일본 측에 공개적으로 거론함에 따라 앞으로 일본의 호응 여부가 주목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로서도 일본 측이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마음의 상처를 달래는 추가적인 감성적인 조치를 취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전날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일본 시민들의 모임이 자국 정부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명의의 사죄편지를 요구한 데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정부가 외교부를 대표하는 대변인의 말을 통해 공개리에 '감성적 조치'에 대한 기대를 밝힌 것은 지난해 12·28 위안부 합의 이후 처음으로, 사실상 합의에 더한 '+α'를 요구한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정부는 지난해 합의 도출 과정에서부터 피해자들의 마음에 와 닿을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일본 측에 피력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정부 관계자도 이런 견해를 여러 번 내비친 바 있지만, 익명 코멘트 등의 방식이었다.

12·28 합의에 따라 만들어진 화해·치유 재단의 김태현 이사장도 지난 26일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정서적, 감정적 조치를 더 해야 한다는 건 저도 변함없는 생각"이라면서도 "(재단 내에서) 논의만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던 정부가 공식 발언을 통해 추가 조치의 필요성을 본격적으로 거론한 것은, 합의가 집행 단계에 접어들면서 국내 여론의 공감대를 넓힐 필요성이 더욱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전히 국내에서 합의에 대한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은 만큼 일종의 '보완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지난해 12·28 한일 합의 당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의 '마음으로부터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이런 사죄의 뜻을 공개적인 자리에서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밝히는 것은 끝내 거부해 진정성이 결여된 '대독 사과'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런 차원에서 일본 측의 '성의'가 드러날 수 있는 조치를 우리 정부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는 일본 측의 출연금 10억 엔을 피해자들에게 지급하는 과정에서 아베 총리의 사죄편지를 전달하거나 주한 일본대사가 피해자를 방문하는 방안 등이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의 진보 지식인인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도 지난 6월 국립외교원 강연에서 아베 총리가 자신 명의의 사죄 서한을 피해자들에게 전해야 한다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합의에서의 사죄는 완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kimhyoj@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