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출구 못찾는 '보이콧 정국'…새누리-정세균·野 대치 심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종합)새누리, 의혹 제기로 정세균 의장 압박-정 의장 법적 조치 등 맞대응…새누리 내 비박계는 '국정 정상화' 촉구]

머니투데이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단식 농성 중인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찾아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6.9.29/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강행처리와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보이콧’으로 꽁꽁 얼어붙은 정국이 좀처럼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4일째 ‘국감 불참’을 이어갔고 ‘형사고발’과 ‘법적 조치 검토’ 발언이 오가는 등 새누리당과 정세균 국회의장의 대치도 더 첨예해졌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비박계 중진들이 국정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서고, 새누리당 소속 김영우 국방위원장이 지도부 만류에도 국감 참여를 강행하는 등 변화의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새누리당은 29일 정 의장에 대한 공세를 한층 강화했다. 예고했던 대로 권한쟁의 신청과 직권남용 혐의 형사고발을 마친데 이어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조원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열린 당 최고위원-원내대표단 연석회의에서 "여러가지 정세균 의장에 대한 제보가 당으로 들어오고 있다"며 미국 출장에서의 개인 일정 일탈, 선거법 위반 가능성 등을 거론했다. 최근 미국 순방길에 정 의장의 부인이 항공기 1등석을 타고 동행했으며, 부인과 함께 따로 개인적인 일정을 소화했을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는 한편 미국 교민들에게 의장 자격으로 만든 시계를 뿌린 것도 선거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국회사무처에 정 의장의 미국 순방과 관련한 자료 제출을 촉구하고, 경찰과 검찰에 정 의장의 선거법 위반 가능성에 대해서 공개수사를 요구했다.

머니투데이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 유승민, 나경원 의원 등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국 해법 논의를 위한 긴급모임을 하고 있다. 이날 모임에는 김 전 대표와 유승민, 정병국, 나경원, 이혜훈, 김세연, 황영철, 김용태, 권성동, 주호영, 이은재 의원 등이 참석했다. 2016.9.29/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의장측은 이에 대해 명백한 허위 사실로 법적 대응을 포함함 모든 대응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장측은 “조원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새누리당 최고위원 원내대표단 연석회의에서 정 의장에 대해 발언한 내용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며 심각한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사안”이라며 “조 위원장은 본인 발언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측이 '강대 강'으로 맞서면서 타협점을 찾기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정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지만 당 일각이나 국민의당 등에선 정 의장의 사과 등으로 접점을 모색해야 한다는 견해가 나왔었다. 양측의 감정의 골이 깊어질수록 이 가능성도 낮아질 수 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도 전날 새누리당이 이정현 대표의 국감 복귀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것을 비판하는 등 기존의 강경한 입장을 유지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국정 정상화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 유승민 전 원내대표, 나경원, 정병국, 주호영, 김재경, 황영철 의원 등 비박계 의원 23명은 이날 긴급 모임을 갖고 지도부에 국정 정상화를 촉구하는 의견을 전달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나경원 의원은 모임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감이 적어도 다음주엔 정상화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그런 이야기에 공감대가 있었다"고 전했다. 김영우 국방위원장도 공언한대로 이날 국감에 참여했다. 국방위는 이날 김 위원장의 사회로 방위사업청 국감을 진행했다. 국방위 외에 여당이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도 야당 간사가 사회권을 넘겨 받아 일단 국감을 시작했다. 이밖에 야당이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등도 여당 위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국감 일정을 정상적으로 소화했다.

진상현 기자 jis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