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국방부, 내일 사드 배치 제3부지 발표…성주골프장 유력(상보)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뉴스1 © News1 추연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국방부가 30일 주한미군에 배치하기로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최종 배치 부지를 발표하겠다고 29일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30일 오후 언론에 주한미군 사드 배치 제3부지 평가 결과와 관련한 설명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렇게 설명했다.

사드 최종 부지로는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골프장이 유력하다. 한·미 공동실무단은 지난달 29일과 30일, 이달 1일 두 차례에 걸쳐 성주 성산포대를 제외한 롯데골프장과 수륜면 까치산, 금수면 염속봉산 등 3곳에 대해 현장실사를 진행했다.

그 중에서도 롯데골프장은 당초 사드 배치 부지로 선정했던 성산포대 보다 넓어 사드 배치 입지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롯데골프장은 해발 680m로 380m인 성산포대보다 해발고도가 높고, 성주읍에서 더 떨어져(성주군청에서 북쪽으로 18㎞) 있어 레이더 안전성 논란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지 매입은 국방부가 가진 부지와 맞바꾸는 '대토' 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롯데골프장은 대략 12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를 예산으로 매입할 경우 국회 비준 동의가 필요하다.

현재로서는 경기도에 위치한 국방부 골프장과 맞바꾸는 방법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sanghwi@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