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대륙의 스케일' 중국인 6억6천만명 국경절 대이동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중국 구이저우성의 황궈수 폭포.출처:중국신문망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 중국에서 국경절 연휴기간(10.1∼7) 6억6천만명이 대이동에 나설 것으로 예측됐다.

29일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에 따르면 중국 교통운수부는 다음달 1일부터 7일까지 이어지는 국경절 연휴기간에 모두 6억6천만명이 대이동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자가용, 철도를 이용한 육로 이동이 6억5천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고 수로 이동은 1천260만명으로 역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교통운수부 쉬청광(徐成光) 대변인은 연휴기간 자가용을 이용한 여행이나 친척 방문 등으로 대도시 주변이나 유명 관광지 주변도로가 극심한 정체현상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연휴시작과 마지막 이틀인 1일과 6, 7일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교통운수부는 연휴기간 교통특별대책으로 전국에 83만여대의 버스와 2만여척의 선박을 투입해 육로와 수로에서 관광객들을 실어나를 예정이다.

항공당국은 수송대책을 아직 내놓지 않고 있지만 역시 이용객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항공 이용객수는 896만명에 달했다.

중국의 국경절은 춘제(설날)와 함께 최대 황금연휴다. 춘제가 주로 대륙에 흩어진 친인척들이 함께 모여 정을 나누는 시간이라면 국경절은 대개 여행으로 시간을 보낸다.

중국의 한 여행사이트 관계자는 중국인들이 이전에는 집에서 휴일을 보냈지만 지금은 여행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면서 이번 연휴기간 관광객 수가 다시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연휴가 여행에 적합하지 않다는 사람들도 있다.

베이징에서 회사원으로 일하는 쉬자위는 "사람 구경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서 "집에서 휴식을 취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상에서 유명 관광지를 향해 달려가는 사람들을 조롱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아름다운 만리장성 대신에 사람들의 발 뒤꿈치와 머리만 보고 올 것"이라고 말했다.

jbt@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