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비선 실세' 의혹 최순실씨 딸 대학 입학 특혜설 집중 포화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문위 ‘반쪽 국감’ 안팎

28일 야당 의원들만 참석해 ‘반쪽’으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는 ‘비선 실세’ 의혹이 일고 있는 최순실씨 딸의 대학 입학 특혜 여부와 한국사 국정교과서 원고본 제출 등을 둘러싼 공방이 벌어졌다.

이날 야당 의원들은 오전 의사진행 발언부터 최씨의 딸 정모양이 이화여대 입학과 재학 중 학적 유지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쏟아냈다. 치열한 공방이 오후까지 이어지자 의원들은 국감을 중단한 뒤 이례적으로 이대를 직접 방문, 최경희 총장과 긴급간담회를 가지기도 했다.

세계일보

야당 의원들이 28일 오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등 7개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단독 국정감사를 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세계일보

가장 먼저 질의에 나선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정양이 승마 체육특기자로 입학하는 과정에서 이대가 체육특기자 입학 종목을 11개에서 23개로 확대하고 승마를 추가했다”며 특혜설을 제기했다.

이어 “정양은 2015년 1학기에 학사경고를 받고, 올해 1학기에도 수업에 불참해 지도교수에게 제적경고까지 받았다”며 “공교롭게도 이대가 올해 6월 학칙을 개정해 총장이 인정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학점을 줄 수 있도록 했는데 그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일보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왼쪽)이 28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학원관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긴급간담회에 참석해 야당 의원들의 질의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야당 교문위원들은 새누리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국회에서 개최하던 국정감사를 중단하고 최근 논란이 된 최순실씨의 딸 대학입학과 학적 유지 과정의 특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이화여대에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연합뉴스


이대 측이 특혜 제공의 대가로 교육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에 연이어 선정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같은 당 김민기 의원은 “전국의 대학 중에서 3년간 프라임(PRIME)과 코어(CORE), 평생교육단과대학사업 등 3개의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된 곳은 이대뿐”이라며 “교육부는 이대의 대학재정지원사업 평가 내역을 공개하라”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입학과 관련된 의혹은 감사관실에서 판단한 후 학교 측의 소명을 듣고 조치하겠다”며 “입시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좀 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는 “모든 대학재정지원사업 평가는 외압 없이 엄정하게 진행됐다”며 “이대의 재정지원사업 지원금 순위가 지난해 12위에서 올해 17위로 오히려 떨어졌다”고 반박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생비상대책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제원기자


결국 안민석 의원(더민주)이 정양의 특혜 의혹을 “굉장히 심각한 사안”으로 규정하며, 국감을 중단하고 이대를 찾아 현장조사할 것을 제안하는 강수를 뒀다. 의원들은 오후 7시쯤 이대를 찾아 최 총장과 언론 비공개로 긴급간담회를 열었다. 이후 오후 9시쯤 국회로 돌아와 국감을 속개했다.

이대 측은 간담회에서 정양의 입학 특혜에 대해 “2013년부터 종목 변경이 예고돼 있었다”고, 학칙 개정에 대해서는 “지난해 에이스(ACE) 사업의 일환으로 만든 ‘도전학기제 프로그램’ 때문에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원고본 제출 거부를 두고도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유은혜 의원(더민주)은 “국감을 앞두고 교육부에 원고본 제출을 요구했지만 제출할 수 없다는 소명서만 받았다”고 따졌다.

이에 이 부총리는 “원고본은 대외 공개를 염두에 두고 만든 게 아니라 검토 중이기 때문에 아직 제출할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며 “오는 11월 현장검토본이 완성되면 의원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유성엽 교문위원장(국민의당)은 “국회 자료제출 요구는 일반 국민 공개용으로 제출하라는 게 아니다”라며 “준비단계도 제출해야 할 자료에 포함되므로 원고본 공개가 국가 안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소명서를 다시 작성하라”고 요구했다. 이 부총리는 다시 제출한 소명서를 통해 “최근 북핵 등 안보문제로 인해 주변국과의 외교적 협력이 중요한 시기이니 만큼 원고본 제출의 어려움을 양해해 달라”며 제출불가 입장을 고수해 의원들의 빈축을 샀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